본문 바로가기

엄마학교

인-라인 스케이트

인-라인 스케이트

 

풀씨학교에서 ‘인-라인 스케이트 수업’을 하는 이유

풀씨학교 교육은 어린이의 몸과 마음의 성장을 돕는 교육입니다.

그 중에서도 몸 교육은 생활이 되는 움직임뿐만 아니라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근력, 지구력, 유연성 등을 키우는 보다 계획적인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업과정은 음악과 함께하는 율동체조와 신체적응력과 협응력을 키워주는 체력운동, 힘을 모음과 나눔을 배우는 공동체 놀이, 몸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표현놀이 그리고 기구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에 대한 발견과 흥미가 조화를 이루는 기구운동 등으로 나눠집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인-라인 스케이트는 유아시기에 배울 수 있는 기구운동 중 대표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라인 스케이트는 일단 하는 사람이 재미를 느끼면서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진 기구운동입니다. 뿐만 아니라 놀이를 하듯이 즐길 수 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꾸준히 긴 시간동안 질리지 않고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라인 스케이트는 마라톤이나 등산 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면서 칼로리 소비량이 큰 운동이기는 하지만 허리, 발목, 무릎에 더해지는 하중에 대한 부담이 적어서 부상의 위험이 적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5세 아이들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신체성장에 도움이 되면 되었지 방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자신의 실력보다 무리한 주행을 한다면 넘어지거나 하는 이유로 부상의 위험이 있지만 이러한 것은 안전교육을 통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라인의 운동 효과는 모든 유산소 운동이 그렇듯이 심폐기능 강화의 효과, 하반신의 근력 강화,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함으로 유아시기에 꼭 필요한 균형잡힌 체형을 가꾸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게 되는 것은 수영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한 번 배우면 잊어버리지 않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이므로 유아시기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인-라인 스케이트를 풀씨학교에서 진행하는 이유입니다.

 

인-라인 스케이트 수업에 대하여.

◔ 일시: 1학기: 2009년 6월 15일(월)~18일(목), 22일(월)~ 25일(목), 총 8회.

2학기에도 진행합니다.(2학기 일정은 추후 알려드립니다.)

 

◔ 장소: 광명 돔 경기장 야외무대(장소 변경 시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가정에서 함께 해 주세요.

▻ 인-라인 스케이트, 보호대, 헬멧, 가방에 이름을 꼭 표기해 주시고 가방은 수시로 이 동하므로 튼튼한 것으로 해 주세요.

▻ 인-라인 스케이트를 비롯한 장비를 착용하는 연습을 가정에서 충분히 해 주세요.

 

◔ 수업 진행 방식

* 인-라인 스케이트 수업은 반 별로 모둠을 구성하여 기능배우기 및 연습을 각각 다른 장소에서 진행합니다.

* 기능은 날짜별이 아닌 단계별로 진행이 되며 숙달 정도에 따라 단계가 진행합니다.

* 수업시간은 오전 10시 30분 ~ 12시까지입니다.

* 인-라인 스케이트 수업은 안전교육을 최우선으로 진행합니다.

* 각 반 담임선생님은 보조 교사로서 보호 장구 착용 과 연습시간 보조역할을 합니다.

* 기능 익히기 수업은 김창욱, 최진성 선생님(작년 풀씨 몸 수업 교사)이 지도하며,

5세,7세는 김창욱 선생님이, 6세는 최진성 선생님이 지도합니다.

* 수업 후 아이들의 기능성장과 지도에 관한 개인 평가서를 나눠드립니다.

* 우천 시에도 진행합니다.

 

◔ 학부모님께 드리는 당부 말씀

* 인-라인 스케이트 수업 시 학부모님께서 곁에 있으면 아이들 지도에 어려움이 생기므 로 인-라인 스케이트 수업 진행이 궁금하시더라도 수업 중 경륜장을 찾으시는 일이 없 도록 부탁드립니다.

* 가끔 양말을 신고 오지 않는 아이들이 있는데 양말은 꼭 신어야 스케이트를 탈 수 있 습니다. 만약 아이들이 신기 싫어하면 가방에라도 꼭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 궁금증 해결!

* 인-라인 스케이트 구입에 대하여: 풀씨 학교에서 공동구매를 하지 않으므로 개인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딱딱한 재질과 부드러운 재질(운동화 재질)이 있는데 부드러운 재질이 좋으며 발에 꼭 맞는 것을 신어야 발이 신발 안에서 놀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폭과 길이가 늘어나는 신발이 많으므로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며 아무리 오래 신어도 2년 이상 신을 수 없으므로 발에 꼭 맞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만약 가장 작은 크기인데도 발보다 크다면 신발 안에 양말을 두껍게 신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스케이트 바퀴가 처음 배우는 아이들도 쉽게 걷을 수 있도록 만든 스케이 트도 있던데 이런 것을 구입해도 되나요?: 인-라인 스케이트는 새롭게 바뀐 몸의 중심점을 익히고 스스로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므로 이러한 과정을 없앤 신발은 구입하지 마세요.


'엄마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빼빼로 데이를 가래떡 데이로  (0) 2010.05.06
공장과자 안 먹기  (0) 2010.05.06
유아 시기 한글 배움에 대해  (0) 2010.05.06
공동체  (0) 2010.05.06
방학 만들기  (0) 2010.05.06
현대판 도깨비  (0) 2010.05.06
초대 문화  (0) 2010.05.06
통합 수업에 대해 말하다!  (0) 2010.05.06
부모이기 이전에 나 로서 행복하기  (0) 2010.05.06
자유놀이를 말하다!  (0) 2010.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