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말합니다.
" 선생님! 제가 나보고 놀렸어요 "
" 제가 내 숟가락 통 던졌어요 "
" 제 정리 안 해요 "
" 제가 나 때렸어요 "
어떤 녀석은 이야기마저 꿀꺽 삼키고
눈물만 찔끔거리고 있습니다.
눈물을 조금 나눠 갖으면
이 녀석 역시 친구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하루 이틀 있는 일이 아닙니다.
때린 녀석이 달라지고
맞는 녀석이 달라지고
놀리는 녀석이 달라지고
숟가락 통 던지는 녀석은 달라져도
이와 같은 일은 여지없이 오늘도 일어납니다.
놀린 녀석을 부르고
숟가락 통 던진 녀석을 부르고
정리 안 한 녀석을 부르고
때린 녀석을 부른 후에
왜 놀렸느냐
왜 던졌느냐
왜 정리 안 했느냐
왜 때렸느냐 물으면
또 다른 '○○ 때문'이 나옵니다.
또 다른 '때문'을 따라
어떨 때는 한 걸음, 어떨 때는 열 걸음만큼 걷다보면
비로소 실제 이유를 만나게 되는데
우습게도 본래 이유는
그리 멀리 있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제 모습을 제가 보지 못하기에
남 보기를 자기 보듯 못하여 생기는 일들 투성입니다.
내 방에 커다란 거울 하나 있습니다.
제 생긴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입니다.
거울이라는 놈이 처음 나왔을 때 어땠을까
생각 해 봅니다.
참으로 두려웠을 것입니다.
제 생긴 모습을
제 눈으로 보지 못하다가 보게 되었으니
그 놀람이야 어디 짐작을 할 수 있을까...
더욱이 그 모습이 제 모습이라고 믿기까지에는
참으로 많은 일들이 생겼겠지요.
물론 이 것 저 것
맑은 물에 얼굴 비추듯 비춰보면
스스로 알 수도 있는 노릇이지만
그 모습이 제 모습이라 충분히 믿기 위해서는
나와 같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 이 모습이 바로 당신입니다."
하는.
다시금 거울을 봅니다.
내 눈에 보이는 것이
내 모습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나' 를 나타내는 최소한의 '나' 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거울은 진정 나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 나 ' 란 무엇인가?
일생을 다해도
답을 얻지 못할 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 나 ' 를 찾는 시도마저 하지 않는다면
나는 거울이란 물건 속에서
또는 다른 사람들 눈 속에서
영영 빠져 나오지 못할 것입니다.
나는 지금 거울 속에 갇혀 있습니다.
거울이라는 물건 속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눈 속에.
내 눈을 통해 나를 보지 못하기에
다른 사람들의 눈과 생각만을 의식하고
그 눈에 비춰지는 모습에만 메 달려 있습니다.
나는 나를 알고 싶습니다.
진정 나로부터 자유롭고 싶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포기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나는 나를 진정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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