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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 성장하기

광명 풀씨 아이들의 생활 문화

풀씨 아이들의 생활 문화

 

초안: 풀씨 학교 김월계

정리: 풀씨 학교 김창욱

 

풀씨 안팎의 사람들은 풀씨가 일반 유치원과 다르다고 말합니다.

교육과정도 가르치는 방법도 만들어가는 내용도 다릅니다.

풀씨는 오래됨 과 새로움이 어우러진 생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교육이론가와 실천가들이 만들어 놓은 내용에 따라 그대로 아이들과 만나는 곳들이 많다면 풀씨는 ' 생명이 소중한 세상 생명이 자유로운 세상 ' 이라는 커다란 울타리 안에서 아이와 부모 그리고 교사의 마음을 담아 만들어가는 완성되지 않은 학교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풀씨의 생활 문화를 만들어가는 풀씨의 아이들과 교사들, 학부모들은 어떻게 다를까요?

 

모두가 자신의 생활을 꾸려가는 주체입니다.

모든 것은 서로 이어져있다는 전제 아래 관계를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배워 갑니다.

(사람과 사람, 자연과 사람, 사람과 무생물 등)

자신의 행복결정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않습니다.

교사와 학부모, 아이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서로 방법을 만들어가고

  만남을 통해 성장을 지켜보고 도와줍니다.

직접 경험을 통한 살아있는 교육을 실천합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며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소통을 지양합니다.

갈등이 생기면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동안 풀씨 교사들이 제안해서 아이들과 함께 실천해 보았던 사례들과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어냈던 사례들을 살펴보면,

 

학교와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해 오고 있는 일들

- 나를 둘러 싼 환경 살림

* 물 받아쓰기 애벌 손 씻기 / 쌀 뜬 물 다시 쓰기 / 마시고 남은 물 재사용하기

* 전기 스위치 뽑기

* 종이 아껴 쓰기 이면지 쓰기 못쓸 때까지 쓰기 불 때기

* 겨울철 내의 입기

* 나무 떼기

 

- 생명 살림

* 밤 먹을 때 묵상하기

* 선 분식하기

* 강요 없이 밥 알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먹기, 따뜻한 밥 먹기, 남은 밥 누룽지 만들어 먹기.

* 건강한 먹을거리를 이용해서 엄마랑 직접 간식 만들어 먹기

* 텃밭을 가꾸며 자연 흐름 속에서 생명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알아가는 일들

* 모든 아이들(5,6,7)이 함께 어울려서 놀고 반 경계가 없는 문화.

* 살아있는 생명 바라보기 / , 곤충을 비롯한 벌레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것 / 어지간히 부딪히 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기.

 

- 내 몸 살리기

* 맨발로 다니기

* 공장과자(불량식품) 줄이기

* 간식과 음료 만들어 먹기

* 휴지 대신 손수건 들고 다니기 휴지 아끼기

* 개인 컵 들고 다니기

* 차 마시기 / 안정하기

 

- 자치하는 힘 키우기

* 먹는 것, 입는 것 등을 스스로 하기

* 모둠 구성 및 의견 나눔에 있어 아이들 의견을 존중하기

* 갈들이 생겼을 때 함께 노력해서 풀기

* 내 몸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하기

* 마음껏 놀기

* 느낌 살리기

* 교사 자치회: 수평적인 교사 관계로 교사 개인의 재량과 역량을 최대로 존중하기

* 아이들 스스로 교육 주제에 맞춰 교육 안 짜 보기

* 잔소리가 아닌 대화가 살아 있는 곳

* 반말과 존댓말에 대한 끊임없는 대화(존칭보다는 느낌에 집중, 감정표현 잘 함)

 

- 가정 학교 학교 가정

* 반 모임

* 부모교육

* 아버지 학교

* 도시락 편지

* 도시락

* 등대 생활협동조합

* 참여수업 / 아빠랑 나랑

* 공사

 

- 기타

* 바깥놀이 신발과 여벌옷(가정과 같은 분위기)

* 나누는 것에 대한 자연스러움(아이들 사이에서의 공연 문화)

* 어릴 때부터 공동체 체험(품앗이, 통합자유놀이)

* 교실과 실내의 제약 자유로움

* 좌식 문화

* 보여주기 식 문화가 없다.

* 수업식 교육안이 아니라 생활 교육안이라 수업 후 이야기가 더 풍성하다.

 

- 2009년에 시도해 볼 것들과 실험적인 예들.

* 재활용 장난감

* 생태환경 만들기- 친환경 수영장, 모기 퇴치(식물 키우기, 미꾸라지 등)

* 세면대 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