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몸 놀이가 시작되었다.
몸 놀이 교실에 온 아이들.‘응?’그런데 아이들이 오자마자 이상하게 앉는다. 아이들이 앉은 곳에 보니,‘아하~’자리 표시 숫자가 적혀있다. 예전 아기스포츠단 시절에는 접착력이 있는 색지를 동그랗게 오려 바닥에 다닥다닥 붙여 놓고 번호를 매겨 아이들 자리를 만들어 주곤 했다. 자기 자리, 체조 자리라는 이름으로. 아마도 그런 종류의 자리점인 모양이다. 하긴~ 나도 얼마 전까지는 자리점을 썼으니까.ㅋㅋ “ 얘들아! 이제는 거기에 앉지 않아도 돼. 달봉샘 앞으로 와서 앉으세요!”
달봉이를 소개해 주고 마술 한 가지를 보여준다. 아이들의 입은 이미 선생님 주먹이 들어갈 만큼 벌어져 있다. 그리고는 그 입 주변으로 ‘으헤헤’ 웃음이 쏟아진다.
다섯 살 아이들과의 몸 놀이는 다른 연령 몸 놀이보다 어렵다. 처음 몸 놀이를 접하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몸 놀이에 대한 상을 잘 심어줘야 한다. 아무것도 없는 하얀 도화지에 색깔이 든 붓을 들고 무엇을 어떻게 그래야 하나 한참이나 망설이는 것처럼. 모름지기 첫 단추를 잘 채워야 한다. 하지만 녀석들과의 첫 시간은 너무나도 싱거웠다. 선생님만 쫓아다니는 모양이 귀엽고 신기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안심하기는 금물이다. 잠이 덜 깬 아이들처럼 아직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뿐이다. 일곱 살 아이들 중에는 익히 알던 몸 놀이와 다른 몸 놀이에 대한 불만을 던지는 녀석도 있었다. 몸 놀이 때 달리기를 좋아했던 아이들에게는 달리기를 하지 않는 몸 놀이는 몸 놀이가 아닌 것처럼 보여 지기 마련이다. “ 그래? 알았어. 그럼 달리기 하면 되지? ”하지만 달리기도 이전 달리기와는 분명 다른 모양이다. 그렇지만 녀석, 한 번 봐준다는 표정으로 이내 까르르 웃음꽃을 피워준다. “고맙다. 지금은 달봉샘도 너희들을 알고 너희들도 달봉샘을 알아가는 시간이니까 서로 약간 어색하거나 생뚱맞더라도 그렇게 웃음으로 서로 맞이해 주자. 그러다 보면 누구보다 착착 달라붙는 찰떡궁합이 될 거야”
여섯 살 아이들과 ‘여우야 여우야’ 놀이를 했다.
달봉샘이 여우가 되고 아이들이 개구리가 된다 했더니 “나 는 안 할래~”한다. “그래? 그럼... 알았어. 달봉샘이 너는 안 잡을게”그리고 여우에게 잡히면 여우가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이런 재미있는 놀이를 해 준다? 하며 몸으로 해 주 는 놀이를 보여주니 두 눈이 휘둥그레진다. 앗! 저런 여우 가 다 있다니... 하는 눈치다. 하고 싶지 않은 아이는 하고 싶게 만들고 하고 싶은 아이는 더 하고 싶어 몸 놀이를 기다리게 한다면 몸 놀이 시간에 우리는 ‘깔깔’‘까르르’‘히히’ ‘낄낄’ 웃으며 신나게 재미있게 자신 있게 놀기만 하면 되는 거지. 우리 이제부터 신나게 한 번 놀아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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