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봉샘의 성장통

선생님의 낙서


아이들을 맞은 첫 날

선생님이 말씀하십니다.

"선생님! 아이들이 너무 예뻐요. 조그만 녀석들이 옹기종기 앉아서 선생님만 빤히 쳐다보는데 그 눈빛하며 그 표정하며 그 작은 얼굴속에 어찌 그리 예쁜 것만 가득찼는지 너무너무 예쁜거 있죠?"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십니다.

"선생님! 아이들이 이상한거 있죠? 사방을 두리번거리기도 하고 친구를 콕콕 찔러보기도 하고 들어 누웠다가 앉았다가 아예 뒤돌아 앉아서 선생님은 쳐다 보지도 않는 녀석이 없나... 아이들이 산만해지는거 같아요. 어떻하죠?"

이주일이 지났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십니다.

"선생님! 이제는 아이들이 제 말을 듣지 않아요. 다른 것은 다 들려도 선생님 말은 들리지 않는 것처럼 선생님 쳐다보는 녀석은 가물에 콩나듯이 있고 선생님 눈을 피해 하고 싶은 거 다 하려고들만 해요. 친구에게 괜히 시비를 걸지 않나 자리가지고 다투지 않나 아무것도 아닌것 가지고 토라져서 울기도 하고...그래도 앉아 있는 녀석들은 나은 편이에요. 앉지도 않고 계속 뛰어 다니는 녀석이 없나 아예 교실을 나가서 제멋대로 활개치고 다니는 녀석이 없나... 손에 잡히지 않는 녀석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또 다시 일주일이 지나면

아마도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실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제가 너무 화가 나서 아이들에게 벌을 줬어요. 너희들이 배워야 할 것은 글씨쓰는 것도 아니고 숫자놀이도 아니고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잘 들어주는 것이라고 일장 연설을 늘어 놓았어요. 그런데, 이 녀석들이 들은 채 만 채 하는거에요. 그래서 손 머리하는 벌을 줬어요. 벌을 주면서도 마음이 참 안 좋았어요. 도대체 이 녀석들...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들 얼굴보며 참으로 심난했어요. 심지어 내가 교사로서 자질이 없나보다 하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또다시 일주일이 지나고 또 일주일이 지나고

한 달, 두 달 시간은 계속 가겠지요.

겨우네 뚜껍게 껴 입었던 옷을 벗어 던지며

가벼운 옷차림 산뜻한 마음으로 봄을 맞을테고

양팔 걷어 붙이고 이마에 흐른 땀 훔치다

웃통 벗어 재끼고 엎드려 등에 물 끼얹는 여름을 맞을테지요.

자연히 찾아오는 계절처럼 스르르 열리는 아이들은

오히려 계절만큼이나 솔직하고 정직합니다.

등줄기에 땀이 차도 외투를 벗지 않는 선생님

잘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단추를 꼬옥 채우던 마음들이

풀려하면 더욱 꼬이는 풀지 못하는 매듭이 되어

더우면 부채질만 할 줄 알지 단추 하나 풀 생각은 하지 못하지요.

옷을 벗는다는 것은 나를 드러냄이요

나를 드러낸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인데

미리 짜 놓은 대본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하여

가슴치며 한숨만 내려 놓아서는 안되겠지요.

더우면 옷을 벗고 옷 벗어 땀차면 등물하듯

내 생긴 모습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마음이

누구보다도 선생님에게는 꼭 필요하겠지요.

아이들은 봄을 맞는데 선생님은 여태 겨울이면 안될테고

아이들은 아직 봄인데 선생님 혼자 여름이면 안되겠지요.

아이들이 드러내는 만큼 선생님도 드러내고

아이들이 주는 만큼 선생님도 주어야겠지요.

언제나 한결같다라는 말에는 일관성있는 생활모습만 담고

가볍고 자연스러운 바람처럼

선생님은 언제나 자유로워야 하겠습니다.

자연을 가장 많이 닮은 우리네 아이들처럼.

긁적긁적 손 가는대로 낙서하다보니

선생님이라는 이름위로 동그라미만 열심히 그리고 있네요.

그리하여 마음에 세겨보는 하루입니다.

오늘도 열심히 사신 당신의 이름.

제게는 언제나 선생님입니다.

'달봉샘의 성장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원 들어주기  (0) 2010.05.05
상처  (0) 2010.05.05
모닥불 놀이  (0) 2010.05.05
봄 이야기  (0) 2010.05.05
  (0) 2010.05.05
화장지가 하얀 이유  (1) 2010.05.05
보고 듣고 말하기  (0) 2010.05.05
앙금이  (0) 2010.05.05
태권도 몸살나다!  (0) 2010.05.05
뒤로 달리기  (0) 201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