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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봉샘의 성장통

은영이의 칫솔


" 선생님! 은영이 칫솔이 없어졌데요 "

" 칫솔이? "

" 누가 베란다 밑으로 떨어 뜨린 것 같아요 "

" 그래? "

" 우리가 가서 찾아와도 되요? "

" 그래 "

점심을 먹자마자 몇 녀석이서 칫솔을 찾으러 갑니다.

겨울이라 푸른 식물은 없어도

껍데기만 남은 넝쿨 식물이 많아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녀석들도 어지간한 녀석들이라

기어코 찾아 들고 콧바람을 부르며 뛰어 옵니다.

" 선생님! 찾았어요 "

" 그래! 은영이가 기뻐하겠다! "

칫솔을 손에 들고 개선장군처럼 웃고 있는 녀석.

녀석의 긴 웃음은 다음날의 일을 미리 예고하는 듯 합니다.

다음 날 점심시간입니다.

한 녀석이 베란다에서 무엇인가를 던집니다.

얼핏 눈에 들어 온 것은 분홍빛 막대...

아무렇지도 않게 들어오는 녀석을 부릅니다.

" 뭘 던졌어? "

" 어.... 쓰레기요... "

" 쓰레기? 쓰레기를 왜 밖으로 던져? 쓰레기 통이 안에 있는데? "

" 모르고... 잘못했어요. "

" 알았다. 점심 먹을 준비하자! "

맛있게 점심을 먹고 설겆이 그릇을 정리하는데,

부리나케 한 녀석이 뛰어옵니다.

굉장히 신나는 일이 있다는 표정으로.

" 선생님! 선생님! 은영이 칫솔이 또 없어졌어요 "

" 그래? 왜 또 없어졌을까? "

" 누가 또 던졌나봐요. 우리가 또 찾으러 가도 되요? "

" 그래 "

몇 녀석이서 또 다시 칫솔을 찾으러 갑니다.

하지만, 오늘은 어제만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칫솔을 찾는 동안

선생님 머리 속에서는 무엇인가를 던지던 녀석 모습이 떠오릅니다.

" 은영아! 은영아! 잠깐만 선생님한테 와 볼래? "

" 왜요? "

" 은영이 칫솔 무슨 색깔이니? "

" 분홍색이요. "

" 응... 그렇구나. 알았어. 친구들이 찾으러 갔으니까 기다려 봐. "

" 네... "

분홍색 칫솔... 분홍색 막대...

어디로 숨었는지 오늘은 도무지 칫솔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헛탕을 치고 돌아 온 아이들이

내일은 저 아래 집 개 집까지 가 보자고 말합니다.

칫솔이 다리가 달렸나 날개가 달렸나

어찌 그 멀리까지 갔겠냐만은

열심으로 찾는 녀석들을 보니

궂이 말릴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 은영아! 오늘은 소금으로 가글만 해야겠다. "

" 예..."

놀이시간입니다.

아이들은 제각각 하고 싶은 놀이를 합니다.

노란 의자에 앉은 선생님

소리나게 무릎을 칩니다.

' 그래. 물어보자... '

녀석을 부릅니다.

베란다에서 분홍식 막대를 던진 녀석...

" 왜요? "

" 선생님이 궁금한게 있어서... "

" 뭔데요? "

" 아까 네가 베란다에서 쓰레기 버렸잖아~~ "

" 네... "

" 그런데.. 그 쓰레기가 뭐였어? "

" ............. "

" 선생님이 보기에는 분홍색 같았는데... "

" ............. "

녀석이 눈을 떨굽니다.

이리 저리 고개를 돌리며 딴 짓을 하는 것이

아무래도 찔리는 구석이 있나 봅니다.

" 그거... 혹시... 은영이 칫솔... 아니었어? "

" .............. "

" 은영이 칫솔이었니? "

" 네... "

" 은영이 칫솔을 왜 던졌어? 어제 힘들게 찾은 칫솔인데? "

" 저는 안 할려고 그랬는데... 제 마음이.. 그렇게 하라고.. 시켰어요.. "

녀석의 눈에서 눈물 방울이 톡- 떨어집니다.

손을 들어 녀석의 눈물을 닦아 줍니다.

" 네 마음은 누구 마음이니? "

" 제 마음이요 "

" 너하고 네 마음은 따로 있니? "

" 아니요 "

" 그럼.. 네 마음이 시켰다는 건 네가 그렇게 하고 싶었다는 말이네? "

" 네.... "

" 칫솔을 왜 던지고 싶었을까? 던지면 찾기 힘들다는 걸 잘 알텐데... "

" ............... "

" 선생님에게 더 할 말 없니? "

" 네... "

" 그래. 그럼, 선생님이 이 일은 너하고 선생님과의 비밀 이야기로 할테니까

칫솔을 찾을 때까지 계속 찾아 보도록 해. 은영이가 기뻐할 수 있도록... "

" 네... 알았어요... "

.......

아이들을 태운 버스가 흙 먼지 속으로 사라집니다.

선생님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칫솔 던진 녀석이 생각납니다.

" 그 녀석이 은영이를 싫어하는 것 아니에요? "

" 그런 것 같지는 않아요. "

" 아니에요. 놀이하는 걸 잘 보세요. 은영이를 싫어 해서 그럴 수도 있잖아요. "

" 첫 날 은영이 칫솔을 찾아 온 것도 바로 그 녀석이었거든요. "

" 그럼, 첫 날 칫솔을 던진 녀석도 그 녀석이 아닐까요? "

" 아닌 것 같아요. 가끔씩 저희 반 베란다에 와서

오빠, 언니들 칫솔을 던지거나

소금 통을 통째 쏟아 버리고 가는 동생 반 녀석이 하나 있거든요"

" 그럼, 그 녀석이 왜 은영이 칫솔을 던졌을까요? "

" 글쎄요... "

녀석은 이후에도 칫솔을 던진 이유를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

왜?

이유가 궁금합니다.

하지만 이유야 어찌되었든

녀석에겐 그래야만 할 충분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녀석이 말해주기 전에는

더 이상 묻지 않기로 합니다.

왜냐구요?

녀석과의 비밀 이야기니까요.

이유를 아는 것 보다

녀석과의 비밀 이야기를 지키는 것이

녀석에게 더 좋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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