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봉샘 인형극장

토끼와 거북이 그 두 번째 이야기


2010 달 잔치

토끼와 거북이 두 번째 이야기

 

출연: 토끼(허진희/김유림), 거북이(박애영/김월계), 상어, 늑대, 해설(달봉샘)

음악: 달봉샘

 

음악: 토끼와 거북이 노래.

 

해설: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 경주를 했습니다. 땅에서 잘 뛰는 토끼와 물에서 헤엄을 잘 하는 거북이가 땅에서 달리기 경주를 하면 토끼가 이기는 것이 당연하지요. 그래서 토끼가 달리기 경주에서 이겼답니다. 그래서 화가 난 거북이가 이번에는 물에서 수영하기 경주를 하자고 했습니다. 토끼는 거북이를 얕잡아 보고 수영하기 경주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수영을 못 하는 토끼는 물속에 빠져 죽을 뻔 했다가 겨우 살아났습니다. 물에서 수영하기는 당연히 거북이가 이겼습니다. 한 번씩 이기고 진 토끼와 거북이는 마지막 승부를 내기 위해 또 다른 경주를 하자고 했습니다. 마지막 경주는 토끼는 땅에서 뛰고 거북이는 물에서 헤엄을 쳐서 누가 먼저 도착하느냐 하는 경주입니다. 그리고 경주는 한 달 뒤에 하기로 정했습니다.

토끼와 거북이는 경주에서 이기기 위해 한 달 동안 어떤 준비를 할까요? 궁금하지요? 그럼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나 살짝 한 번 볼까요?

 

음악: 토끼와 거북이 노래.

 

무대는 두 개의 장면으로 나누어져 있다. 한 쪽은 숲 속, 또 한 쪽은 물 가.

 

숲 속에 토끼 등장.

 

토끼: 안녕! 풀씨 친구들! 나는 토끼야. 이번 경주에서는 거북이를 꼭 이기고 싶어. 그러기 위해서 열심히 달리기 연습을 할 거야. 경주는 한 달 뒤니까 그리고 한 달은 30일이니까 30일 동안 매일 두 시간 씩 달리기 연습을 할 거야.

 

물가에 거북이 등장.

 

거북이: 안녕! 풀씨 친구들! 나는 거북이야. 토끼랑 마지막 경주를 하기로 했어. 이번에는 토끼를 꼭 이기고 싶어. 그래서 오늘부터 열심히 수영 연습을 할 거야. 경주는 한 달 뒤니까 그리고 한 달은 30일이니까 30일 동안 매일 두 시간 씩 수영 연습을 할 거야.

 

상어 음악.

숲 속에 상어등장.

 

상어: 안녕. 토끼야. 난 상어야. 나 알지? 바다에서 나보다 센 녀석은 없지.

토끼: 알아. 그런데 여기는 왜 왔어? 여긴 물가도 아닌데?

상어: 네가 거북이랑 경주를 한다고 해서 왔어. 땅에서는 이기고 물에서는 졌다면서? 이번에는 이겨야할 것 아니야. 그래서 내가 좀 도와주려고.

토끼: 도와준다고? 어떻게?

상어: 거북이가 물에서 헤엄칠 때 내가 거북이 앞에 나타날게. 그러면 거북이가 깜짝 놀라서 수영하다말고 도망갈 것 아니야. 그러면 토끼 네가 이길 수 있어. 어때? 좋은 생각이지?

토끼: 글쎄? 그건 좀 비겁한 행동 같은데?

상어: 비겁하긴. 이기기 위해서 하는 건데 괜찮아. 어때? 그렇게 하자.

토끼: 그런데 왜 나를 도와주려고 하는 거야? 나는 상어 너를 도와준 적도 없는데?

상어: 으응~ 사실은 며칠 전 내 동생이 배가 고파서 먹을 것을 찾고 있다가 거북이를 발견하고는 거북이를 먹으려고 콱 깨물었는데 딱딱한 거북이 등 때문에 이빨이 다 부러졌지 뭐야. 그래서 이빨이 아파서 아직까지 아무 것도 못 먹고 있어. 나는 그래서 거북이 녀석만 생각하면 화가 나! 그러니까 거북이가 경주에서 꼭 지게하고 싶단 말이야.

토끼: 그래? 한 번 생각해 볼게.

상어: 그래. 잘 생각해 보고 나한테 꼭 말해줘. 내가 꼭 도와줄 테니까.

토끼: 알았어.

상어: 그럼 그만 가 볼게. 토끼 파이팅!

 

상어 퇴장.

 

토끼: 이기고 싶기는 한데 상어에게 도움을 받을까 말까?

 

늑대 음악.

물가에 늑대 등장.

 

늑대: 안녕. 거북아. 난 늑대야. 나 알지? 숲에 사는 동물들은 내 목소리만 들어도 벌벌 떤다고.

거북이: 알아. 그런데 여기는 왜 왔어? 여기는 숲도 아닌데?

늑대: 네가 토끼랑 경주를 한다고 해서 왔어. 물에서는 이기고 땅에서는 졌다면서? 이번에는 이겨야할 것 아니야. 그래서 내가 좀 도와주려고.

거북이: 도와준다고? 어떻게?

늑대: 토끼가 땅에서 달리기를 할 때 내가 토끼 앞에 나타날게. 그러면 토끼가 깜짝 놀라서 달리기하다말고 도망갈 것 아니야. 그러면 거북이 네가 이길 수 있어. 어때? 좋은 생각이지?

거북이: 글쎄? 그건 좀 비겁한 행동 같은데?

늑대: 비겁하긴. 이기기 위해서 하는 건데 괜찮아. 어때? 그렇게 하자.

거북이: 그런데 왜 나를 도와주려고 하는 거야? 나는 늑대 너를 도와준 적도 없는데?

늑대: 으응~ 사실은 며칠 전 우리 형이 배가 고파서 먹을 것을 찾고 있다가 토끼를 발견하고는 토끼를 잡아먹으려고 쫓아가다가 토끼 녀석이 가시밭길로 들어가는 바람에 온 몸에 가시가 박혔지 뭐니? 그래서 오늘도 몸에 박힌 가시를 뽑아내느라고 고생을 하고 있어. 나는 토끼 녀석만 생각하면 화가 나! 그래서 토끼가 경주에서 꼭 지게하고 싶단 말이야.

거북이: 그래? 한 번 생각해 볼게.

늑대: 그래. 잘 생각해 보고 나한테 꼭 말해줘. 내가 꼭 도와줄 테니까.

거북이: 알았어.

늑대: 그럼 그만 가 볼게. 거북이 파이팅!

 

늑대 퇴장.

 

거북이: 이기고 싶기는 한데 늑대에게 도움을 받을까 말까?

 

중간 음악: 토끼와 거북이 노래.

 

해설: 그리고 하루가 지났습니다.

 

토끼: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다. 영차 영차 준비운동을 하고 달리기 연습을 하자.

거북이: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다. 영차 영차 준비운동을 하고 수영 연습을 하자.

 

토끼와 거북이가 열심히 연습을 하는 도중 록키 음악이 흐른다.

 

록키 음악.

 

토끼: 헥헥..아이고 힘들다. 달리기를 한 시간이나 했더니 다리가 후들후들 거리네.

하지만 거북이를 이기기 위해서는 열심히 열심히 달려야 돼. 자~ 또 달리기 시작~

거북이: 헥헥... 아이고 힘들다. 수영을 한 시간이나 했더니 다리가 흔들흔들 거리네. 하지만 토끼를 이기기 위해서는 열심히 열심히 수영해야 돼. 자~ 또 수영 시작~

 

록키 음악.

 

해설: 하루가 지나고 또 하루가 지나고 그렇게 해서 훌쩍 15일이 지났습니다.

 

토끼: 아~ 매일 두 시간씩 달리기를 하니까 다리가 너무 아프다. 하루만 쉬고 싶다. (뭔가 생각났다는 듯이) 맞아. 상어가 도와준다고 했는데 그냥 상어에게 도움을 받을까? 그러면 이렇게 열심히 연습하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야. 풀씨 친구들! 어떻게 할까요? 비겁하지만 상어에게 도움을 받을까요? 아니면 솔직하게 내 실력대로 할까요? (어린이들이 솔직하게 실력대로 하라고 한다.) 그래야겠죠? 알았어요. 도와줘서 고마워요. 풀씨 친구들.

거북이: 아~ 힘들다. 매일 두 시간씩 수영 연습을 하니까 다리가 너무 아프고 쑤시다. 하루만 쉬고 싶다. (뭔가 생각났다는 듯이) 그렇지. 늑대가 도와준다고 했는데 그냥 늑대에게 도움을 받을까? 그러면 이렇게 열심히 연습하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야. 풀씨 친구들! 어떻게 할까요? 비겁하지만 늑대에게 도움을 받을까요? 아니면 솔직하게 내 실력대로 할까요? (어린이들이 솔직하게 실력대로 하라고 한다.) 그래야겠죠? 알았어요. 도와줘서 고마워요. 풀씨 친구들.

 

해설: 토끼와 거북이는 한 달 동안 열심히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약속한 경주 날이 되었습니다.

 

토끼: 거북아! 연습 많이 했니? 오늘 우리 멋지게 한 번 해 보자.

거북이: 그래. 토끼 너도 연습 많이 했지? 우리 후회하지 않게 열심히 해 보자.

 

해설: (해설자가 아나운서로) 지금부터 토끼와 거북이 경주를 중계해 드리겠습니다. 토끼 선수 그동안 연습을 많이 했나 봅니다. 살이 많이 빠져 날씬해 보입니다. 거북이 선수도 연습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네 다리가 아주 민첩해 보이는데요? 자! 그럼 출발 신호와 함께 경주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 출발!

 

달리기 음악이 나온다.

토끼는 열심히 달리고 거북이는 열심히 수영을 한다.

 

해설: 네~ 토끼 선수, 거북이 선수 서로 비슷하게 달리고 수영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누가 앞서는지 알 수가 없는데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아! 그런데 이게 뭔가요? 토끼가 뛰는 길 앞에 사납게 생긴 늑대 한 마리가 나타났습니다. 어떻게 된 일이지요?

 

늑대 음악.

늑대 등장.

 

토끼: 악! 늑대다. 늑대가 나타났다. 토끼 살려!

거북이: 어? 저 늑대 녀석! 내가 도와달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나타났네? 저러면 내가 비겁해지는데? 안되겠다. 토끼야. 토끼야. 어서 내 등에 올라 타. 그러면 늑대가 쫓아오지 못할 테니까.

해설: 아! 네. 이게 웬일인가요? 갑자기 늑대가 나타나자 거북이가 토끼를 등에 태우고 가네요. 한 마리 외로운 늑대가 쓸쓸하게 쳐다만 보고 있습니다.

 

늑대 퇴장.

 

토끼: 거북아. 고마워. 이제 늑대가 갔으니까 내려줘도 돼.

거북이: 그래. 우리 끝까지 열심히 달리자. 파이팅!

토끼: 그래. 파이팅!

 

해설: 네~ 다시 거북이와 토끼의 경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참으로 보기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거북이와 토끼가 다시 열심히 수영하고 달리고 있는데...아! 이거 웬일인가요? 거북이가 수영하는 물에 갑자기 상어가 나타났습니다.

 

상어 음악.

상어 등장.

 

거북이: 악! 상어다. 상어가 나타났다. 거북이 살려!

토끼: 어? 저 상어 녀석! 내가 도와달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나타났네? 저러면 내가 비겁해지는데? 안되겠다. 거북아 거북아 어서 내 등에 올라 타. 그러면 상어가 쫓아오지 못할 테니까.

해설: 아! 네. 이게 웬일인가요? 갑자기 상어가 나타나자 토끼가 거북이를 등에 태우고 가네요. 한 마리 외로운 상어가 쓸쓸하게 쳐다만 보고 있습니다.

 

상어 퇴장.

 

거북이: 토끼야. 고마워. 이제 상어가 갔으니까 내려줘도 돼.

토끼: 그래. 우리 끝까지 열심히 달리자. 파이팅!

거북이: 그래. 파이팅!

해설: 네~ 다시 거북이와 토끼의 경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참으로 보기 좋은 모습이두 번이나 있었습니다. 거북이와 토끼가 다시 열심히 수영하고 달립니다.

 

록키 음악.

 

해설: 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토끼는 깡충깡충 정말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거북이도 이에 질세라 정말 빠르게 수영하고 있는데요... 남은 거리는 5미터, 4미터, 3미터, 2미터, 1미터.... 골인. 골인입니다. 거북이와 토끼가 동시에 골인했습니다. 이게 웬일인가요? 마지막 경기에서 무승부를 기록하는 토끼와 거북이입니다. 무승부라는 것은 똑같이 이겼다는 뜻입니다.

 

토끼: 거북아. 정말 잘했어. 정말 빠른데?

거북이: 고마워. 토끼 너도 정말 빠르다. 잘했어. 정말.

토끼: 우리 이제 경주는 그만 하자. 경주는 그만 하고

토끼와 거북이가 같이: 우리 친구하는 게 어떨까?

토끼: 어? 나랑 똑같이 말했네?

거북이: 그러게 말이야? 하하하. 우리는 정말 좋은 친구가 되겠다.

토끼: 거북이 파이팅!

거북이: 토끼 파이팅!

해설: 네! 이렇게 해서 거북이와 토끼의 세 번째 경주는 무승부로 끝이 났습니다. 무승부란 똑같이 이겼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토끼와 거북이가 서로 친구가 되었는데요 정말 보기 좋은 모습입니다. 네~ 그럼 이것으로 토끼와 거북이 중계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풀씨 학교 몸 터입니다.

 

음악: 토끼와 거북이 노래.

 

해설: 풀씨 학교 친구들! 토끼와 거북이 경주 이야기 잘 보았어요? 토끼와 거북이 정말 멋지지요?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도 멋지고 그리고 비겁하게 이기지 않으려고 친구를 도와주는 모습도 멋지고요. 오늘은 풀씨 학교 친구들이 한 달 동안 몸과 마음이 자란 것을 축하해 주는 달 잔치인데 우리 친구들은 한 달 동안 몸과 마음이 많이 자랐나요? 너무 너무 궁금하고 너무 너무 축하해요.

그리고 열심히 달리기 연습을 한 토끼처럼 열심히 수영 연습을 한 거북이처럼 우리 풀씨 친구들도 한 달 동안 열심히 할 것을 정해서 한 달 동안 한 번 해 봐요. 무엇이든지 괜찮아요. 밥을 늦게 먹는 친구들은 밥을 조금 일찍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고 친구들과 잘 다투는 친구들은 사이좋게 지내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아요. 무엇이든 노력하고 싶은 것을 한 가지씩 정해서 한 달 동안 해 보는 거 에요. 그리고 5월 달 잔치 때 그것을 모두 자랑하고 축하해 주도록 해요.

어때요? 좋죠? 찬성하는 친구들은 크게 박수!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