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신뢰 관계 맺기 노트 ③
선생님들과 아이들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로에게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기 위해.
그러면서 참으로 희한하고 재미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울타리 없는 교실, 함께 키우는 우리 아이들로 바라보기 위해 10명의 선생님이 한 명, 한 명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나누지만 그 한 명의 아이가 열 명의 각기 다른 선생님들과 서로 다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까지는 생각해 보지 않았 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선생님들과 나눈 아이들 이야기를 한 번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 ○○이 ]
A 선생님: ○○이는 노는 시간에 와서 오늘 뭐 했는지 꼬치꼬치 얘기해 줘요. 그래서 아이가 하는 말을 들어주고 공감해 주거나 칭찬을 해 주기도 해요.
B 선생님: ○○이는 조금 귀찮게(?) 하는 편이에요. 스스로 할 수 있을 것도 해 달라고 하거나 못하겠다고 해요. 그래서 스스로 할 수 있으니 한 번 해 보라고 차근차근 이야기 해 줘요.
C 선생님: ○○이는 우리 반에 잘 오지 않아요. 잘 오는 친구들이 정해져 있어요. 어쩌다 한 번씩 친구들과 오기는 하는데 그래도 제게 친근감 있게 다가오거나 하지 않아요. 다른 친구들은 이것 해 달라, 저것 해 달라 많이 하는 편인데 ○○이는 친구들처럼 제게 요구하지 않아요.
D 선생님: 저는 ○○이가 조금 어려워요. 어떻게 이야기를 해 줘야 할 지 모르겠어요. 제게 와서 뭘 부탁하거나 도움을 요청하기는 하는데 ○○ 표정을 보면 제가 해 주는 말이 ○○이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가 봐요.
E 선생님: ○○이는 제게 와서 자기 자랑을 잘 해요. 잘 들어보면 가끔 뻥도 있는 것 같은데 그래도 그렇게 자랑하는 모습을 보면 ○○이가 많이 컸다는 것이 느껴져요.
스무 명의 아이들이 단 한 명의 선생님만을 만난다면! 그 한 명의 선생님에게는 편한 아이도 있고
다소 불편한 아이도 있고 잘 아는 아이도 있고
도통 알 수 없는 아이도 있을 텐데!
뿐만 아니라 선생님이 소통하기에 쉬운 아이도 있고 어려운 아이도 있고 잘못 소통하는 아이도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을 그냥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운명으로만 받아 들여야 할까요? 절대 그래서는 안 될 것입니다.
특히 유아 시기에는 그 어떤 아이도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고 보담아주는 선생님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런 선생님이 한 명이 아니라 10명이라면
더 좋겠지만 적어도 모든 아이들에게 그러한 선생님이 단 한 명이라도 있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선생님이 비록 담임선생님이 아니라도 말이지요.
이것이 10명의 선생님이 한 명, 한 명 아이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이유입니다.
내가 비록 그런 선생님이 못 되더라도 우리 중에는 그 아이에게 반드시 그런 선생님이 있을 테니 그런 선생님의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고 또한 내 모습을 보고 배우는 선생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모든 담임선생님들이 우리 반 아이들에게 그런 선생님이 되고 다른 선생님들도 그런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말이지요.
선생님들과 아이들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로에게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기 위해.
그러면서 참으로 희한하고 재미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울타리 없는 교실, 함께 키우는 우리 아이들로 바라보기 위해 10명의 선생님이 한 명, 한 명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나누지만 그 한 명의 아이가 열 명의 각기 다른 선생님들과 서로 다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까지는 생각해 보지 않았 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선생님들과 나눈 아이들 이야기를 한 번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 ○○이 ]
A 선생님: ○○이는 노는 시간에 와서 오늘 뭐 했는지 꼬치꼬치 얘기해 줘요. 그래서 아이가 하는 말을 들어주고 공감해 주거나 칭찬을 해 주기도 해요.
B 선생님: ○○이는 조금 귀찮게(?) 하는 편이에요. 스스로 할 수 있을 것도 해 달라고 하거나 못하겠다고 해요. 그래서 스스로 할 수 있으니 한 번 해 보라고 차근차근 이야기 해 줘요.
C 선생님: ○○이는 우리 반에 잘 오지 않아요. 잘 오는 친구들이 정해져 있어요. 어쩌다 한 번씩 친구들과 오기는 하는데 그래도 제게 친근감 있게 다가오거나 하지 않아요. 다른 친구들은 이것 해 달라, 저것 해 달라 많이 하는 편인데 ○○이는 친구들처럼 제게 요구하지 않아요.
D 선생님: 저는 ○○이가 조금 어려워요. 어떻게 이야기를 해 줘야 할 지 모르겠어요. 제게 와서 뭘 부탁하거나 도움을 요청하기는 하는데 ○○ 표정을 보면 제가 해 주는 말이 ○○이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가 봐요.
E 선생님: ○○이는 제게 와서 자기 자랑을 잘 해요. 잘 들어보면 가끔 뻥도 있는 것 같은데 그래도 그렇게 자랑하는 모습을 보면 ○○이가 많이 컸다는 것이 느껴져요.
스무 명의 아이들이 단 한 명의 선생님만을 만난다면! 그 한 명의 선생님에게는 편한 아이도 있고
다소 불편한 아이도 있고 잘 아는 아이도 있고
도통 알 수 없는 아이도 있을 텐데!
뿐만 아니라 선생님이 소통하기에 쉬운 아이도 있고 어려운 아이도 있고 잘못 소통하는 아이도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을 그냥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운명으로만 받아 들여야 할까요? 절대 그래서는 안 될 것입니다.
특히 유아 시기에는 그 어떤 아이도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고 보담아주는 선생님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런 선생님이 한 명이 아니라 10명이라면
더 좋겠지만 적어도 모든 아이들에게 그러한 선생님이 단 한 명이라도 있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선생님이 비록 담임선생님이 아니라도 말이지요.
이것이 10명의 선생님이 한 명, 한 명 아이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이유입니다.
내가 비록 그런 선생님이 못 되더라도 우리 중에는 그 아이에게 반드시 그런 선생님이 있을 테니 그런 선생님의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고 또한 내 모습을 보고 배우는 선생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모든 담임선생님들이 우리 반 아이들에게 그런 선생님이 되고 다른 선생님들도 그런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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