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로 성장하기

아기스포츠단의 일상과 주간 흐름표(안양 Y 사례)

아기스포츠단의 일상과 주간 흐름표

 

1. 일상

08:30- 차량 지도 / 교사 생활 노작(청소), 아이들 맞을 준비(안전선 설치)

 

09:20- 앞 반 별로 모이기, 담임선생님 인솔 하에 반 별로 들어가기.

(들어가는 순서: )

다른 부서 선생님들과 몸 놀이 선생님은 안전지도.

 

- 10:00 아침 열기

가방과 겉옷을 정리한 후에 아침 열기. 아침 열기를 시작하는 시간은 담임의 재량이나 아침 열기 때 꼭 해야 할 것은 아이들 상태 점검(기분, 몸 상태, 인원점검 등)과 오늘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하루를 즐겁게 시작할 수 있도록 몸(몸 깨우기)과 마음을 가볍게 하는 것.

 

10:00- 11:30 오전 일과

오전 일과는 주간 흐름표에 있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단 학기 초에는 선생님과 반에서의 흐름을 익히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자유놀이는 30분 안팎으로 진행. 그리고 자유놀이 후에는 모든 아이들이 함께 정리하는 것을 약속으로 정한다. 자유놀이 공간은 교실을 중심으로 놀되 계단이나 다른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놀기 위해서는 나름 반 별로 연습과정이 필요하다.

 

11:30- 2:00 식사 준비와 식사, 반별 넘나듬.

식사지도에 대한 교육은 따로 마련하겠지만 담임 재량에 따라 아이들 도움이 선정, 요리실에서 밥과 국, 반찬, 수저를 담임선생님과 함께 가져 온다. 점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책상을 나열하고 아이들이 도시락과 수저를 꺼내 놓고 앉는다. 반찬과 밥을 나눠주는 역할은 아이들도 할 수 있고 교사가 직접 할 수도 있다.

오늘 반찬에 대한 간단한 설명(스스로 먹어보려는 시도를 부추기는)과 식사 전 감사 묵상과 밥 가를 부르고 식사 시작, 식사 후에는 소금으로 양치한다(반 별로 소금과 양치 컵을 준비) 반찬은 골고루 먹고 밥 한 톨이라도 남김없이 먹는다. 단 이것을 위한 과정은 세밀하고 아이들에 맞게 담임이 정한다. 식사 시간 가장 중요한 것은 즐겁고 행복한 식사가 되도록 하는 것, 편식 지도는 가정과 함께 해야 이루어질 수 있으며 담임의 역할은 긍정적 피드백 역할.

반 별로 넘나들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 이동 또한 적절한 연습 과정이 필요하다. 복도나 계단에서는 걸어 다니는 것과 이동과 놀이가 구분되어야 하는 것 등 아이들의 생활지도는 천천히,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만일 전체 아이들의 생활에 대한 약속이 필요할 경우에는 평화 놀이 시간을 활용하기도 한다.

 

2:00- 귀가 지도와 닫기

겉옷과 가방을 메고 담임을 중심으로 모인다. 오늘 하루를 돌아보고 내일의 대한 기대를 가지고 하루를 마감한다. 담임은 각각의 아이들을 가슴과 가슴으로 안아주며 몸 상태(열이 나는지, 옷 상태 그리고 혹시 옷에 대소변을 봤는지 등)를 점검한다. 학기 초에는 모든 아이들과 각 반 교실에서 인사를 나누고 줄 서서 천천히 밖으로 나오도록 한다.

(반 별 하원 순서: )

밖으로 나와서는 살림터 앞 차도를 조심하며 뛰지 않고 걸어서 버스 승차 장소까지 간다. 그리고 아이들을 차량별로 나눈 후 담임 인솔 하에 차량에 탑승하도록 한다.

 

2. 주간 흐름표

2015년에는 하루 하루 생활을 정리하며 되새길 수 있도록 주간 흐름표도 새로운 변화를 주었다.

 

- 교육 컬럼(가정과 함께 하는 교육을 위해 매주 학부모와 함께 할 내용을 정리하여 싣는다. 매주 월요일 오후 4시 아기스포츠단 회의에서 교육 컬럼에 실을 내용을 공유하고 담담은 달봉샘)

 

- 알려 드립니다.(‘ 알려 드립니다는 매 주 가정과 함께 하는 행사와 일정을 공유하는 공간이다. 준비물이나 행사가 있을 경우 미리 알려 학부모들이 급히 준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담담은 미루나무)

 

- 주간 흐름표(주간 흐름표는 연령별 회의를 통해 매주 그리고 월초에는 월간 교육안이 나간다.)

 

- 몸 놀이 이야기(한 주간 몸 놀이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싣는다. 담당은 달봉샘)

 

- 아빠 통신(아빠들과 공유할 이야기, 매 월 행사 등을 싣는다. 담당은 달봉샘)

 

- 지난주 이야기(: 나무 반 이야기) 한 주간 생활한 이야기를 담임 재량별로 작성하여 구성한다. , 무엇과 무엇을 했는지 과정 중심으로는 적지 말고 담임과 아이들과의 소통과 느낌과 자연스런 흐름 중심으로 작성한다.)

 

주간 흐름표는 매 주 금요일에 아이들 편으로 가정으로 보내지므로 목요일 반별로 준비를 모두 마친 후 퇴근하도록 한다.

 

3. 기타.

 

'교사로 성장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명 풀씨 아이들의 생활 문화  (0) 2016.05.09
들살림(표는 자료 발췌)  (0) 2016.05.09
차량지도  (0) 2016.05.09
아기스포츠단 교육(안양 Y 사례)  (0) 2016.05.09
유아 교육(그동안의 자료들을 발췌했습니다.)  (0) 2016.05.09
신입 교사 권장도서와 식사지도  (0) 2016.05.09
유아 성 교육  (0) 2016.05.09
생일잔치와 자연치료법  (0) 2016.05.09
반 모임(00 Y 사례)  (0) 2016.05.09
YMCA 알기  (0) 2016.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