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로 성장하기

반 모임(00 Y 사례)

반 모임

 

반 모임은 각 반 별로 학부모들과 함께 하는 모임이다.

주로 엄마들이 참석하며 가끔씩 아빠가 참석하는 경우도 있다.

아빠가 참석했을 경우 엄마들 사이에서 주눅 들지 않도록 하는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학부모 상담과 달리 반 모임은 각 반의 학부모들이 모두 모이는 자리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이유로 모인 반 모임이 아닌 경우 한 어린이에 대한 이야기가 주제가 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엄마들은 우리 아이가 어떻게 생활하는지 늘 교사에게 묻고 싶어 하기 때문에 반 모임 시간에 교사에게 묻기도 한다.

이럴 경우 개인 상담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유도함이 좋다.

 

반 모임을 하는 이유는 각 반의 흐름을 학부모와 함께 공유하고 반의 공동체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엄마들 각각의 반 모임에서의 역할을 눈여겨보고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다른 와이 아기스포츠단의 경우 반 모임이 불만이나 건의 일변도로 변질되어 오히려 교사나 아기스포츠단 운영을 힘들게 하여 결국 반 모임을 하지 않게 된 사례도 많다. 그러므로 반 모임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눌 수 있는 모임이 되어야 함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반 모임의 순서는 대체적으로,

 

1. 노래 배우기

- 그 달에 아이들이 배우는 노래를 함께 배우는 것이 좋다.

 

2. 생활 나눔

- 생활 나눔 시간이 제일 많은 시간은 차지하므로 개인 별로 3분이 넘지 않도록 미리 공지하는 것이 좋다.

 

3. 몸 놀이 이야기

- 몸 놀이 선생님이 몸 놀이에 대한 흐름이나 방향 등을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다.

 

4. 함께 나눌 이야기

- 대체적으로 첫 반 모임에서 반지기를 뽑고 반지기는 담임과 반 엄마들과 소통하고 연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1년이 지나면 반지기 하시느라 수고했다는 의미로 졸업식과 수료식에서 소정의 감사를 전한다.

 반지기를 어떤 성향의 엄마를 선출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하다.

아기스포츠단에 문제의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엄마가 선출되었을 경우 반 모임을 문제 제기 형식으로 몰아갈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에너지와 소통 능력이 원활한 엄마를 선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엄마들에 대한 정보는 교사들 간에 미리 공유를 하고 반 모임에 임해야 한다.

여름날의 음악회 전에 하는 반 모임에서는 주로 음악회 때 반 별로 엄마들의 장기자랑을 준비하는 첫 시간으로 활용을 많이 하고 운동회 전 반 모임에서는 반 깃발을 만드는 과정을 준비하기도 한다.

 

상담 전에는 학부모 상담 일정을 조정, 점검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고 특별한 사안이 있을 경우에는 특별한 사안 중심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특별한 사안이 있는 경우에는 그 반만 또는 그 연령만 반 모임을 따로 진행하기도 한다.

 

5. 광고

광고는 일정 알림이 대부분이다.

각 반 별 알림이나 아기스포츠단 전체 일정 알림을 다시 한 번 공지하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반 모임은 2시간을 넘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이 좋다.

반 모임에 함께 참석하는 교사는 담임교사와 원장님, 몸 놀이 선생님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팀장이 함께 합류할 수도 있다.

새내기 선생님들은 반 모임 진행이나 운영이 당연히 어렵고 긴장될 수밖에 없지만 함께 하는 선생님들이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어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약간의 긴장은 늘 필요한 것이므로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반 모임에 참석하지 못한 엄마들에게는 반 모임에서 진행한 이야기를 전화나 알림 페이퍼를 통해 알려 드리도록 하여 참석하지 못한 이유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그리고 반 모임을 시작하기 전과 후 엄마들에게 다시 한 번 문자로 알려 드림으로 육아로 일정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반 모임을 비롯한 아기스포츠단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나 모임, 교육 등에서는 서투른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엄마들이 반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을 데려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 모임 기간에는 연령별로 아이들을 돌보는 팀을 구성하여 활용한다.

반 모임이 끝난 이후에는 반 모임에 대한 이야기를 교사회의에서 함께 평가하고 각각의 반 모임이 아기스포츠단 전체의 흐름과 방향을 달리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