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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함께 키우기

아이들과 소통하기 - 은영이의 칫솔

오늘부터 보내드릴 아이들과 소통하기이야기는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선생님의 이야기입니다.


 

 

 

" 선생님! 은영이 칫솔이 없어졌데요 "

 

" 칫솔이? "


" 누가 베란다 밑으로 떨어뜨린 것 같아요


 " 그래? "


" 우리가 가서 찾아와도 되요? "


  " 그래 "


점심을 먹자마자 몇 녀석이 칫솔을 찾으러 갑니다.

겨울이라 푸른 식물은 없어도 껍데기만 남은 넝쿨 식물이 많아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녀석들도 어지간한 녀석들이라 기어코 찾아 들고 콧바람을 부르며 뛰어 옵니다.


" 선생님! 찾았어요. " 


" 그래! 은영이가 기뻐하겠다! "


칫솔을 손에 들고 개선장군처럼 웃고 있는 녀석.

녀석의 긴 웃음은 다음날의 일을 미리 예고하는 듯 합니다.

다음 날 점심시간입니다.

한 녀석이 베란다에서 무엇인가를 던집니다.

얼핏 눈에 들어 온 것은 분홍빛 막대...

아무렇지도 않게 들어오는 녀석을 부릅니다.


" 뭘 던졌어? " 


 " .... 쓰레기요... "


" 쓰레기? 쓰레기를 왜 밖으로 던져? 쓰레기통이 안에 있는데? " 


" 모르고... 잘못했어요. "


" 알았다. 점심 먹을 준비하자! "


맛있게 점심을 먹고 설거지 그릇을 정리하는데, 부리나케 한 녀석이 뛰어옵니다.

굉장히 신나는 일이 있다는 표정으로.


" 선생님! 선생님! 은영이 칫솔이 또 없어졌어요


" 그래? 왜 또 없어졌을까? "


" 누가 또 던졌나 봐요. 우리가 또 찾으러 가도 되요? " 


" 그래 "


몇 녀석이 또 다시 칫솔을 찾으러 갑니다.

하지만, 오늘은 어제만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선생님에게는 무엇인가를 던지던 녀석 모습이 계속 떠오릅니다

                   

" 은영아! 은영아! 잠깐만 선생님한테 와 볼래? " 


" 왜요? "


" 은영이 칫솔 무슨 색깔이니? " 


" 분홍색이요. "


" ... 그렇구나. 알았어. 친구들이 찾으러 갔으니까 기다려 봐. " 


" ... "


분홍색 칫솔... 분홍색 막대...

어디로 숨었는지 오늘은 도무지 칫솔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허탕을 치고 돌아 온 아이들이 내일은 저 아래 집 개 집까지 가 보자고 말합니다.

칫솔이 다리가 달렸나 날개가 달렸나 어찌 그 멀리까지 갔을까마는

열심히 찾는 녀석들을 보니 굳이 말릴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 은영아! 오늘은 소금으로 가글만 해야겠다. " 


" ..."


놀이시간입니다.

아이들은 제각각 하고 싶은 놀이를 합니다.

노란 의자에 앉은 선생님, 소리 나게 무릎을 칩니다.


' 그래. 물어보자... '


녀석을 부릅니다.

베란다에서 분홍색 막대를 던진 녀석...


 

 

 

" 왜요? " 


" 선생님이 궁금한 게 있어서... "


" 뭔데요? " 


" 아까 네가 베란다에서 쓰레기 버렸잖아~~ "


" ... " 


" 그런데.. 그 쓰레기가 뭐였어? "

 

" ............. " 


" 선생님이 보기에는 분홍색 같았는데... " 


" ............. "


녀석이 눈을 떨굽니다.

이리 저리 고개를 돌리며 딴 짓을 하는 것이 아무래도 찔리는 구석이 있나 봅니다.

 

" 그거... 혹시... 은영이 칫솔... 아니었어? " 


 " .............. "


" 은영이 칫솔이었니? " 

    

" ... "


" 은영이 칫솔을 왜 던졌어? 어제 힘들게 찾은 칫솔인데? "

 

" 저는 안 하려고 그랬는데... 제 마음이.. 그렇게 하라고.. 시켰어요.. "

 

녀석의 눈에서 눈물방울이 톡- 떨어집니다.

손을 들어 녀석의 눈물을 닦아 줍니다.


" 네 마음은 누구 마음이니? " 


" 제 마음이요 "


" 너하고 네 마음은 따로 있니? " 


" 아니요 "

 

" 그럼.. 네 마음이 시켰다는 건 네가 그렇게 하고 싶었다는 말이네? " 


" .... "

 

" 칫솔을 왜 던지고 싶었을까? 던지면 찾기 힘들다는 걸 잘 알 텐데... "

 

" ............... " 


" 선생님에게 더 할 말 없니? "

 

" ... " 


" 그래. 그럼, 선생님이 이 일은 너하고 선생님과의 비밀 이야기로 할 테니까 칫솔을 찾을 때까지 계속 찾아보도록 해. 은영이가 기뻐할 수 있도록... "

 

" ... 알았어요... "

 

.......


아이들을 태운 버스가 흙먼지 속으로 사라집니다.

선생님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칫솔 던진 녀석이 생각납니다.

 

" 그 녀석이 은영이를 싫어하는 것 아니에요? " 


" 그런 것 같지는 않아요. "

 

" 아니에요. 놀이하는 걸 잘 보세요. 은영이를 싫어해서 그럴 수도 있잖아요. "

 

" 첫 날 은영이 칫솔을 찾아 온 것도 바로 그 녀석이었거든요. "

 

" 그럼, 첫 날 칫솔을 던진 녀석도 그 녀석이 아닐까요? "

 

" 아닌 것 같아요. 가끔씩 저희 반 베란다에 와서 오빠, 언니들 칫솔을 던지거나 소금 통을 통째 쏟아 버리고 가는 동생 반 녀석이 하나 있거든요"


" 그럼, 그 녀석이 왜 은영이 칫솔을 던졌을까요? "

 

" 글쎄요... "

 

녀석은 이후에도 칫솔을 던진 이유를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 ?


이유가 궁금합니다.

하지만 이유야 어찌되었든 녀석에겐 그래야만 할 충분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녀석이 말해주기 전에는 더 이상 묻지 않기로 합니다.

녀석과의 비밀 이야기니까요.

이유를 아는 것 보다 녀석과의 비밀 이야기를 지키는 것이 녀석에게 더 좋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