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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 성장하기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크게 언어적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는데

유아시기의 아이들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됩니다.

언어적 의사소통을 주로 하는 것처럼 보이는 아이들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언어적 의사소통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돕는 것이지 언어적 의사소통이 주가 되지는 않습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는 언어적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생활하는 어른이기에 아이들의 이런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하는 기간에 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한 과정으로 서둘러 넘어가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이러한 시기에 두 가지 언어의 혼재가 생겨나면(: 한국어와 영어) 언어 장애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이해는 아이들과 소통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영아기 때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주로 했던 기억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러한 마음과 자세로 유아기의 아이들과 다시 만나게 되면 아이들과의 소통에 새로운 활력이 생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