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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 성장하기

나는 왜 소통하길 원하는가!

시간이 날 때마다 소통에 대한 다양한 책들을 읽고 매일 아이들을 만나며 일방적이거나 막힘없는 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기스포츠단 선생님들과 아이들과의 소통에 대한 이야기를 쉼 없이 나누었습니다. 아기스포츠단 어머님들과 소통을 위한 교육과 만남을 가지고 덧붙여 개별 학부모 상담도 쉼 없이 이어갔습니다. 그러면서 매 주 소통에 관한 글을 쓴 지 어느덧 1년이 되어 갑니다. 커뮤니케이션학부를 다니거나 심리학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소통 전문가도 아닌 그저 아이들과 몸으로 부대끼며 놀기 좋아하는 몸 놀이 선생님일 뿐인데 왜 이렇게 소통 이야기를 쉬지 않고 하고 있는지 오늘은 제 자신을 가만히 앉혀 놓고 스스로 물어보고 있는 중입니다.

 

나는 왜 소통하길 원하지? 정말 소통하길 원하는 거 맞나? ’

 

행복 소통의 심리(저자 나은영)라는 책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이유는 행복하기 위해서다. 불행하려고 소통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데 소통을 하면서도 처음 의도와 다르게 오해를 하고 마음에 상처를 입어 결과적으로 불행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중략)

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는 보이는 것진실이 다를 수 있음을 겸손하게 인정하고 추측하는 것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모든 것을 의심하라는 뜻이 아니라, 반대로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내가 보는 것과 추측하는 것이 저 사람의 모든 것이 아님을 인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럴 때 비로소 행복으로 이어지는 참된 소통의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

 

고백컨대 저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쉽거나 자연스러운 사람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른들 뿐 만 아니라 아이들과 소통하는 동안에도 의식적으로 계속 노력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하루 중 소통하기 위해 쓰는 에너지가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물었습니다.

 

힘들어 하면서도 왜 계속 소통하려고 하니? ”

 

아이들의 행복한 모습을 계속 보고 싶어서입니다.

그리고 그 모습을 보면 제 자신이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말이 꼭 하고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