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 함께 키우기

내가 알고 있는 아이와 아이들 속의 내 아이는 같은 아이가 아니다??

내가 알고 있는 아이와 아이들 속의 내 아이는 같은 아이가 아니다??

 

엄마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저하고 있을 때는 그렇지 않아요!”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아이와 아이들 속의 내 아이는 같은 아이지만

보여주는 행동은 다른 경우가 더 많습니다.

관계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 속에서 나타나는 내 아이의 여러 가지 모습을 통틀어

사회성(社會性)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회성은 사전적 의미로

사회생활을 하려고 하는 인간의 근본 성질, 인격, 혹은 성격 분류에 나타나는 특성의 하나로,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소질이나 능력, 대인관계의 원만성 따위를 말합니다.

내 아이를 온전히 알기 위한 시작은

엄마들의 이런 착각(?)을 먼저 내려놓음으로 시작합니다.


가족과 있을 때 보이는 아이들의 모습은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맺음의 기초가 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관계 맺음을 시작합니다.

가족은 생김새를 비롯해 성격, 식생활 등 비슷한 것이 많지만

아이들이 만나게 되는 또 다른 아이들은 완전히 다른 가족의 구성원들입니다.

새로운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의 착각이 있습니다.

내 아이가 우리 가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가 하는 것입니다.

입을 통해 들어가는 음식은 눈을 통해 본 것이 그대로 들어가지만

말이나 행동을 통해 아이들이 배우는 것은 가족 구성원의 생각과는 전혀 다릅니다.

주는 대로 받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아이에게 주었지만 아이는 받지 않았고 아이에게 주지 않았지만 아이가 받는 것이 있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시작할 때 엄마들은 거짓말은 나쁜 것이라고 다시는 하지 못하도록

호되게 야단을 쳤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엄마 말대로 거짓말은 나쁜 것이니 앞으로 절대 하지 말아야지 하고 생각하고

그렇게 하게 될까요?

 물론 그런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면 엄마에게 무섭게 혼나니 엄마 앞에서는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지

또는 엄마 앞에서는 들통 나지 않도록 거짓말을 정말 잘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행동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 가족이고 내가 낳고 키운 아이지만 내가 아니기에 결코 내 마음 같을 수는 없습니다.


내 아이가 우리 가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는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의 생활 속에서 보이는 모습을

내가 아닌 객관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이 봤을 때 알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내 아이의 선생님이 이에 해당합니다.

올해 새롭게 시작한 소통이야기의 작은 제목인 아이들과의 소통하기

이러한 준비에서 시작합니다.

 

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정에서 엄하게 자란 아이들은

무엇이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공간에 오게 되면

엄하게 자라면서 통제된 것들에 대한 답답함을 발산합니다.

무엇이든 통제되고 절제된 것들이 있다면 그런 것들에 대한 답답함이 표출됩니다.

제 나이에 필요한 것들을 충분히 마음껏 하게 되었을 때

비로소 다른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성장입니다.

병에 물을 부을 때 바닥부터 차올라야 물이 넘칩니다.

중간에 빈 공간을 두고 넘치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의 성장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부족하고 모자란 부분이 있으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그것을 채워야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