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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을 한결같이, 몸 놀이 선생님 이야기

나를 불편하게 하는 것들

나를 불편하게 하는 것들

 

아이들과 몸 장난을 합니다.

손도 작고 발도 작고 힘도 작은 작은 녀석들이 한 여름 파리처럼 끈적끈적 달라붙습니다. 한 두 녀석 떼어 내기는 참으로 쉽습니다.

앞으로만 오는 녀석의 중심을 살짝 돌려만 주어도 팽그르~ 팽이 돌 듯 돌다가 이내 픽~ 하고 쓰러지고 맙니다. 다행히 보이는 것이 작은 녀석들은 넘어짐도 작습니다.

폭신폭신 침대에 살포시 내려앉는 깃털처럼 넘어지고 넘어져도 다치지 않는 녀석들입니다.

그런데 이런 녀석들도 너댓이 넘으면 전혀 다른 모양이 됩니다. 시커멓게 때 낀 양말 바닥에 호떡마냥 짓눌린 밥덩이를 떼어내는 것처럼 아무리 떼어내고 떼어내도 떼어내는 만큼 달라붙어 힘쓰는 대로 숭숭 기진맥진하고 맙니다. 마침내 고목나무 쓰러지듯 꼿꼿하던 두 다리가 무너져 내립니다. ~ 소리도 요란하게 선생님이 쓰러집니다.

 

고개 들어 하늘 보지 않아도 하늘이 보입니다.

눈만 뜨면 보이는 하늘입니다. 그 하늘 안에 아이들이 있습니다. 하늘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녀석들. 선생님 좁은 품을 비집고 들어와 서로들 제 자리 찾기에 바쁩니다.

 

" 숨차다~ 잠깐만 쉬자~ "

 

새근새근 숨소리 연한 땀 내음 쉴 줄 모르는 녀석들 팔 다리를 주무르며 거칠어진 호흡을 주무르며 몸과 몸을 맞대고 호흡을 맞춥니다.

 

" 선생님은 우리가 좋아요? "

" 아니~ "

" 안 좋아요? "

" 아니~ "

 

와락 껴안습니다. 껴안은 손을 양 겨드랑이에 끼워 간지럼을 태웁니다.

 

" 으헤헤헤~ "

 

송사리 빠져나가듯 품에서 미끄럼을 타며 아이들이 빠져 나갑니다.

천정을 하늘 삼아 팔베개를 하고 눕습니다. 흔들흔들 천 그네를 타는 녀석 배 깔고 누워 그림을 그리는 녀석 무엇을 하는지 연신 왔다 갔다 하는 녀석들 틈에서 잠시 딴 생각을 해 봅니다.

하늘 아래 있으면 하늘이 된 듯 하고 아이들과 있으면 아이들이 된 듯 하고 눈 감으면 몸을 스치는 바람이 된 듯도 하지만 여전히 나를 버리지 못하고 내 속에 갇혀있는 나를 봅니다. 장난 중에 퍽- 하고 얼굴을 때리는 녀석 손맛에 순간 일그러졌다 펴지는 감정을 느끼기도 하고 불러도 불러도 대답 없는 녀석에게 무엇이라도 해 주어야 한다는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고 잠시라도 엉덩이를 붙이고 있지 못하는 녀석들을 자꾸만 눈 안에 가두어 두기도 합니다.

선생이랍시고 아직도 무엇인가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지 못하고 아직도 내 속에 아이들을 안고 있으니 진정 나를 버리지 못한 선생으로서 아이들에게 진정 선생(先生) 일 수 있는가....... 가르치는 사람을 선생이라 한다지만 단지 인생을 먼저 산 사람으로 무엇을 가르치려 하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선생님~ 뭐 해요? "

 

심심해 보이는 녀석이 다가옵니다.

 

" 심심하니? "

" ~ "

" 선생님도 심심하다. 우리~ 서로 안 심심하게 해 주기 할까"

" ~ "

 

손 내미니 손을 잡아 줍니다. 녀석의 작은 힘에 내 힘을 보태 자리에서 벌떡 일어납니다.

 

" ~ 안 심심 하러 가자~ "

 

나를 불편하게 하는 것들 속에서 벌떡 일어나 선생을 불편하게 하는 것들을 훌훌 털고 진정 자유로운 선생으로 아이들 앞에 서고 싶습니다.

 

오늘도 누군가는 선생의 삶을 나의 삶을 온전히 살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