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을 한결같이, 몸 놀이 선생님 이야기

몸 놀이 선생님에게 몸은,

개학하고 이틀이 지난 시간, 집에 가는 길에 여섯 살 희성이가 물었어.

달봉샘! 저번에 우리 방학 끝나고 방학에 뭐 했는지 얘기했잖아. 그런데 달봉샘은 방학에 뭐 했어? ”

방학 동안에? 잠만 잤어. ”

사실 잠도 잘 못 잤어.

3주 방학 중에 그리고 일주일 휴가 중에 집에만 있었는데 너무 더워서 잠을 잘 수가 있어야지.

밤새 잠을 못 자고 아침에 되어서야 겨우 잠이 들고 그렇게 며칠을 보내고 나니 밤에 잠자기가 너무 어렵더라고.

게다가 몇 년 전 어깨동무 캠프에서 자두 따는 아이들 들어주느라고 계속 팔을 쓴 게 잘못되었는지

그때부터 아픈 팔이 아직도 불편해. 침 맞아도 안 되고 물리치료 받아도 그때 뿐, 좋아지지가 않아.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방학 시작하자마자 손가락을 전지가위에 베어서

손가락에 붕대까지 감고 있어 왼쪽 팔이 말이 아니었어.

그나마 개학하고 나니 손가락은 아물었어.

3주 걸린 거지. 방학 3!

아이들을 태운 버스가 간 지 한참이나 되었는데 이상하게 희성이 목소리가 계속 메아리가 되어 돌아와.

이렇게 바뀌어서.

달봉샘은 몸 놀이 선생님인데 자기 몸을 사랑하지 않는 것 같아. ”

그러고 보면 정말 그런 것 같아.

집에 가면 책꽂이에 꽂혀 있는 책 중 절반이 몸에 관한 책인데 읽고 말하기만 했지 내 몸에 실천하지는 못했어.

내 몸을 위한 운동을 안 한지도 한참이나 된 것 같아.

그러면서 아이들 앞에서 내 몸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떳떳하게 할 수 있겠어.

거짓말쟁이 선생님이 되는 거잖아!

2학기가 시작되었어.

아이들과의 몸 놀이도 다시 시작하고 있어.

이번 2학기에는 내 몸 사랑을 실천하는 몸 놀이 선생님이 되어야겠어.

몸소라는 말이 있잖아. ‘손수라는 말도 있고.

몸소 실천하고 손수 실천하는 몸 놀이 선생님이 될게. !

 

희성아!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