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을 한결같이, 몸 놀이 선생님 이야기

세상에 이런 놀이도 있다.

세상에 이런 놀이도 있다!

고무줄놀이

몸을 이용한 고무 줄 놀이는 실제 고무 줄 없이 진행하는 놀이입니다. 먼저 고무줄 역할을 할 많은 어린이들과 고무줄을 끊을 가위 역할을 할 어린이 세 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고무줄 집으로 쓸 매트와 가위 집으로 쓸 매트 각각 2장씩이 필요합니다. 고무줄 역할을 하는 어린이들은 각각 하나의 고무줄로서 고무줄 집에 있습니다. 가위 역할을 하는 어린이들은 고무줄을 고무줄 집에서 끌어냅니다. 끌어내는 방법은 손, 발을 잡아 끌어내거나 몸을 잡아 끌어냅니다. 고무줄들은 고무줄 집에서 떨어지면 가위에서 붙잡혀 가위 집으로 갑니다. 하지만 가위가 고무줄을 고무줄 집에서 끌어냈다고 하더라도 고무줄들이 서로 손을 잡고 고무줄 집과 연결되어 있다면 고무줄이 아직 끊어진 것이 아니어서 가위 집으로 데려갈 수 없습니다. 가위 집으로 잡혀 간 고무줄들을 구출하는 방법은 고무줄들이 손을 서로 연결해서 가위 집까지 가서 가위 집에 갇힌 고무줄들과 손으로 서로 연결되어 고무줄 집까지 끌어오면 됩니다. 만약 끌어오는 과정에서 고무줄이 끊어진다면 고무줄 집까지 연결되지 않은 고무줄들은 가위에게 붙잡혀 다시 가위 집으로 끌려 갈 수 있으므로 끊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 하나의 규칙으로는 고무줄들이 서로 연결하여 가위집으로 끌려 간 고무줄들을 구하려 할 때는 끊어지기 전까지는 가위들이 고무줄들을 건드릴 수 없습니다.

 

다양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놀이

다양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는 우리들이 알고 있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에 몇 가지 변화를 준 놀이입니다.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하고 뒤를 돌아보면 앞으로 오다가 멈춰 움직이지 않는 과정에 여러 가지 이름을 붙였습니다.

아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할 동안에는 아기처럼 네 발로 기어 오다가 술래가 뒤를 돌아보는 순간 두 팔, 두 다리를 벌려 스티커처럼 바닥에 착 달라붙습니다. 미처 엎드리지 못한 어린이들은 술래에게 잡혀 술래와 손가락을 걸고 친구들이 구해줄 때까지 기다립니다. 친구들이 술래와 연결된 손가락을 끊고 도망갈 때는 뛰어서 출발선까지 도망갑니다. 그리고 미처 출발선에 도착하기 전에 술래에게 잡힌 어린이는 다음 술래가 됩니다.

허수아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는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할 동안에 술래 몰래 살금살금 오다가 술래가 뒤를 돌아보는 동시에 두 다리 중 한 다리를 들고 두 팔을 들고 허수아비 흉내를 냅니다. 이때 바닥을 딛고 있는 한 발이 움직여 깡충 뛰게 되면 술래에게 잡힙니다. 일반적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와 같습니다.

뒤돌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할 동안에 술래 몰래 살금살금 오다가 술래가 뒤를 돌아보는 동시에 뒤 돌아 움직이지 않고 서 있습니다. 만약 술래와 눈이 마주치면 술래에게 잡혀 술래와 손가락을 걸고 친구들이 구해줄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와 같습니다.

무궁화 꽃이 송이 피었습니다.’ 놀이는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할 때 몇 송이인지를 함께 말합니다. 그리고 술래가 뒤를 돌아보았을 때 짝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친구들은 술래에게 잡혀 술래와 손가락을 걸고 친구들이 구해줄 때까지 기다립니다. 짝을 이루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술래가 뒤를 돌아본 후 다섯까지 셉니다. 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와 같습니다.

 

거북이 놀이

거북이 놀이는 거북이를 좋아하는 사람과 거북이 간의 잡고 도망가는 놀이입니다. 거북이는 달팽이마냥 집을 매고 다니므로 조끼 티를 거북이 옷으로 합니다. 거북이 모으기를 좋아하는 사람 역할을 할 어린이 세 명을 정하고 나머지 어린이들은 모두 거북이가 됩니다. 그리고 빨래 줄을 거북이들이 손을 뻗어 닫지 않는 만큼 높이(한 명이 엎드리고 다른 한 명이 등을 밟고 올라서면 손이 닿을 정도의 높이)에 양쪽을 연결하여 걸어둡니다. 거북이는 거북이 집(조끼 티)이 없으면 도망갈 수 없으므로 사람에게 잡힌 거북이는 조끼 티를 벗겨 빨래 줄에 널어놓습니다. 거북이 옷이 없는 거북이는 빨래줄 근처에 놓아 둔 매트에 앉아 친구 거북이들이 빨래 줄에 널린 거북이 옷을 내려 던져 주기만을 기다립니다. 거북이들은 친구 거북이의 옷을 내리다가도 사람에게 붙잡힐 수 있으므로 사람들이 어느 곳에 있는지 사람들이 없는 곳으로 도망 다니며 상황을 살핍니다. 놀이를 할 때는 흥겨운 음악(5분 정도)과 함께 하면 놀이가 더욱 흥미진진해 집니다. 음악 한 곡이 끝나면 사람 역할을 하는 어린이들을 바꿔줍니다.

'20년을 한결같이, 몸 놀이 선생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하는 풀씨 친구들에게  (0) 2016.05.25
인라인 스케이트와 배움  (0) 2016.05.25
1학기 몸 놀이를 마치며  (0) 2016.05.25
여름 몸 놀이  (0) 2016.05.25
세상에 이런 놀이도 있다. 2  (0) 2016.05.25
생태 몸 놀이 3  (0) 2016.05.25
생태 몸 놀이 2  (0) 2016.05.25
생태 몸 놀이  (0) 2016.05.25
운동회  (0) 2016.05.25
서로 배움  (0) 2016.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