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키우는 우리 아이 3.
(대인간 문제 해결 능력 ②)
주도권 갈등
아이들 간에 주도권을 가지기 위한 갈등 상황은 자주 나타납니다. 친구 관계에서의 주도권은 놀이를 좌지우지하기도 합니다. 주도권을 가진 아이들이 주로 놀이를 제안하고 친구들은 그 친구의 제안을 대체적으로 수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주도권을 가진 아이가 그 주도권을 어떻게 가지게 되었느냐에 따라 친구들의 반응은 많이 다릅니다.
평상시 친구들에게 양보도 잘 하고 친구들의 마음을 잘 살펴 친구들로부터 인기를 얻은 아이 라면 아이들이 그 친구의 주도권 행사에 대체적으로 협조적입니다. 하지만 목소리가 크고 힘이 센 아이라서(성향) 얻게 된 주도권이라면 친구들과의 마찰이 없을 수 없습니다. 친구들의 비협조 는 놀이를 좌지우지하려는 모습에 딴지를걸거나 친구들 사이에 내분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 왜 너 마음대로 해? "
" 우리끼리 놀자. 내가 나중에 장난감 줄게. "
갈등 상황이 발생하면 아이들은 어떻게든지 그 상황에서 우위를 차지하려고 노력합니다.(물론 그 상황을 회피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이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회유책입니다. 물건을 준다고 하거나 무엇 을 같이 해 준다는 방식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방법은 누가 가르쳐줘서 배운다기보다는 아이들 스스로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친구 사이에서 자기 자리를 굳건히 하기 위한 아이들 나름의 생존 방법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자신의 성향으로 주도권을 가진 아이들은 회유책 을 쓰는 방법에는 그다지 능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회유책을 쓰지 않더라도 아이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로 회유책은, 힘은 세지 않지만 성향 상 다른 아이에 게 주도권을 주거나 그냥 구성원으로만 존재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듯 친구들 사이에서 기득권을 가지기 위한 아이들의 모습은 개인 성향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이들 간의 불협화음이나 갈등 상황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갈등 상황을 피하지 않고 직면하게만 한다면 서로 배움으로 조율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봐야 할 아이들은 갈등 상황을 피하면서 마음이 편하지 않은 아이들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주도권을 가지고 싶은 자신의 욕구를 읽지 못하거나 자신은 혼자 놀거나 다른 것을 하기를 더 좋아한다고 이야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본래의 마음은 주도권에 대한 아쉬움일 때가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갈등을 직면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갈등을 직면하게 하는 힘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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