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 몸 놀이 연구소

호피볼과 깡통 놀이

○ 호피 볼 놀이는 왜 하나요?

호피 볼 놀이는 아이들이 제 몸을 이용하여 탄력을 만들어 내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호피 볼의 도움을 얻어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엉금엉금 기고 성큼성큼 걷고 깡충깡충 뛰고 폴짝폴짝 뛰어 오르는 놀 이들은 누가 하라고 해서 하는 놀이들이 아니라 아이들이 절로 찾아 하게 되는 놀이이므로 이 놀이에 재 미를 더해 반복하게 되면 그만큼 운동능력과 자신감이 커지게 되는 것이다.

아이들의 자연스런 움직임 속에 아이들의 능력과 성향을 키울 수 있는 해법이 숨어 있다 말할 수 있다.

호피 볼과 함께 달리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네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호피 볼 4개

놀이방법: 한 친구가 호피 볼을 정해진 장소에 놓아두고 뛰어오면 또 다른 친구가 뛰어가서 호피 볼을 들고 돌아온다. 그 다음 친구는 다시 호피 볼을 들고 뛰어가서 놓아두고 오면 또 다음 친구는 다시 뛰어 가서 호피 볼을 들고 뛰어 온다. 팀을 나누어 릴레이로 진행하며 더 재미있고 호피 볼을 여러 개 놓 고 진행하면 더 흥미진진해진다.

호피 볼 타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네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호피 볼 4개, 반환점

놀이방법: 호피 볼을 타고 가서 반환점을 돌아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놀이로 아이들은 호피 볼을 타는 것으로 까르르 웃음이 터질 것이다.

 

이 외에도 호피 볼 수에 따라 다양한 놀이를 진행 할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하는 놀이를 조금만 다듬으면 훌륭한 놀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다.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내는 어려움보다 아이들의 놀이를 응용하거나 다듬는 것이 아이들에게도 선생님에게도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 말자!

 

12. 요술쟁이 깡통 놀이

○ 깡통 놀이는 왜 하나요?

신문지, 스카프, 막대와 같이 깡통도 주위에서 얼마든지 쉽게 구할 수 있는 놀이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놀 이도구라는 것은 놀이할 때 가지고 놀면 다 놀이도구가 되는 것이고 이 놀이에 나름의 규칙과 약속이 만들 어지고 배려가 생겨난다면 훌륭한 어린이 교육도구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깡통은 쇠로 만들어져 딱딱하면 서도 구부려 모양을 만들 수 있고 비교적 모양은 비슷하나 크기와 재질이 다른 것이 많아 다양한 놀이로 응 용이 가능하다. 우리 주위에 있는 깡통을 버리면 쓰레기가 되지만 소중히 다듬고 만들어 활용하면 훌륭한 도구가 됨을 잊지 말자!

 

굴리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명씩 짝을 이뤄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깡통(2명에 하나), 막대(2명에 하나)

놀이방법: 깡통을 옆으로 눕혀 바닥에서 굴리며 논다.

2명이 짝이 되어 깡통 하나를 서로 굴리면서 논다.

막대를 이용하여 깡통 굴리기를 한다. 막대로 깡통을 치면 깡통 소리가 나므로 훨씬 생동감 있게 진행 할 수 있다. 다소 시끄럽더라도 깡통을 굴리는 과정에서는 참을 필요가 있다.

색깔 별로 찾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명씩 짝을 이뤄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색깔 깡통(2명에 하나)

놀이방법: 여러 가지의 색깔을 입힌 깡통을 마구잡이로 섞어 놓은 후 제한 시간을 정해놓고 정해진 색깔 깡통 을 모두 찾도록 한다. 처음에는 제한 시간을 길게 주어 시작하고 점차 진행하면서 제한 시간을 조금 씩 줄여 나가면 아이들의 움직임이 빨라져 더욱 재미있어진다.

 

깡통 차기 및 깡통 피하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깡통,

놀이방법: 세워둔 깡통을 술래가 된 친구가 차면서 놀이가 시작된다. 술래가 깡통을 차면서 돌아다니면 친구 들은 깡통에 맞지 않기 위해 계속 도망 다닌다. 정해진 공간 안에서 부딪히지 않게 서로 피하며 뛰 어 다니는 놀이로 술래가 찬 깡통에 다리를 맞은 친구는 다시 술래가 되어 깡통을 처음 위치에 놓고 다시 시작하도록 한다. 조심할 점은 깡통을 세게 차거나 높이 차면 깡통이 허리 위로 솟아오를 수 있으므로 세게 또는 높이 차지 않도록 하고 깡통이 몸에 맞아도 다치지 않도록 깡통을 잘 다듬은 후 진행하도록 한다.

 

깡통 뒤집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깡통 10개 2세트.

놀이방법: 깡통 10개 정도를 나란히 한 줄로 1미터 간격으로 세워 놓는다. 어린이들이 깡통 하나씩을 뛰어 넘 어 마지막 깡통까지 도착하면 마지막 깡통을 위와 아래를 뒤집어 놓고 돌아온다. 그러면 그 다음 친구가 똑같이 깡통을 하나씩 뛰어 넘고 마지막 깡통에 도착하면 또다시 위와 아래를 뒤집어 놓고 돌아온다. 깡통 크기를 서로 다르게 해도 재미있고 마지막 깡통은 제일 큰 깡통으로 하면 눈에 띄 어 하기가 더 수월할 것이다.

중심잡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어린이 수만큼의 깡통 두 배

놀이방법: 닥에 깡통 두 개를 세워 놓고 그 위에 한 발씩 올라가 중심을 잡는다. 두 발로 중심잡기가 잘 되 면 깡통을 하나 치우고 한 발로 올라가 중심을 잡도록 한다. 한 발로 중심을 잡기 위해서는 양 팔을 옆으로 벌려 아래, 위로 흔들며 중심을 잡는다.

깡통 걷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어린이 수만큼의 깡통 두 배(깡통마다 구멍을 뚫어 줄을 단다), 반환점

놀이방법: 깡통에 줄을 달아 신발처럼 양 발에 신은 후 줄을 잡고 걷는다. 빨리 하려고 하면 더 안 되고 줄을 당기는 것과 발을 드는 움직임이 맞아야 걸을 수 있으므로 이 동작은 많은 연습이 또한 필요하기도 하다. 반환점을 만들어 놓고 돌아오는 놀이를 진행해도 재미있다.

 

깡통 볼링

함께 하는 친구들:5, 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제한 선 뒤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깡통 10개 이상, 공

놀이방법: 여러 개의 깡통을 세워놓고 2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제한 선을 그어 놓은 후 제한 선에서 공을 굴 려 깡통을 쓰러뜨리는 놀이이다. 어른들이 하는 볼링처럼 멋있게 걸어와 멋진 폼으로 던지면 더 신 나게 진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깡통 높이 쌓기 놀이, 깡통 도미노 놀이 등 다양한 놀이에 응용하고 새로운 놀이를 만드는데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유아 몸 놀이 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대상 차량 프로그램  (0) 2010.05.05
학부모 상담  (0) 2010.05.05
유아 체육의 위기  (0) 2010.05.05
몸 수업을 준비하며  (0) 2010.05.05
글을 마치며  (0) 2010.05.05
롤러보드와 백업 놀이  (0) 2010.05.05
신문지 놀이  (0) 2010.05.05
풍선 놀이  (0) 2010.05.05
천 놀이와 스카프 놀이  (0) 2010.05.05
막대 놀이  (0) 201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