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낙하산 놀이(천 놀이)는 왜 하나요?
커다란 천을 이용한 낙하산 놀이는 천이 마치 하늘에서 내려오는 낙하산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 다. 앞부분의 장애물 놀이에서도 이야기 했던 천 놀이는 아이들의 정서를 부드럽게 하는데 좋은 영향을 준 다. 천은 감촉이 부드러워 아이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며 온 몸을 감싸면 편안함마저 준다. 특히 숨기 좋아 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좋은 놀잇감인 동시에 남녀 어린이 모두가 좋아하는 놀이 재료이기도 하다. 또한 커다 란 운동기구처럼 놀이방식이 단순하지 않고 여러 가지 놀이로 응용할 수 있어 아이들의 욕구를 담기에 충분 하다. 그리고 생활주변에서 늘 접하는 물건이라 아이들에게 친근하며 좁은 교실이나 넓은 체육실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어 무엇보다 좋은 놀이 및 운동기구라고 할 수 있다.
파도놀이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개의 천 주위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커다란 천 2개
놀이방법: 1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낙하산 천의 모서리를 잡고 앉아서 양 팔을 흔들며 파도 모양을 만든다. 신호에 의해 그 중 두 명의 친구가 천 위를 달려 또는 천 밑을 기어가서 반대편 천 끝으로 가서 앉 아 다시 천을 잡는다. 마주 보고 앉아 있는 친구들끼리 서로 자리를 바꿔도 좋고 순서를 정해 차례 대로 진행해도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물이 흐르듯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것이고 친구들이 천 위를 뛰고 천 밑을 기어 갈 때 다른 친구들은 천을 계속 흔들도록 하는 것이다.
[ 선생님과 어린이 친구들과의 대화 사례]
친구들 ; 선생님 그거 뭐에요? 텐트에요?
선생님 : 이게 뭘까요? 여러분들이 보기에는 무엇으로 보여요?
친구들 : 알록달록해요, 우산 같아요, 바람개비, 파라솔, 무지개, 텐트 같아요! 등...
선생님 : 선생님이 앞에 한 글자만 가르쳐 줄까? 낙~~~
친구들 : 낙하산이요, 낙하산... 낙하산..
선생님 : 딩동댕~~ 낙하산이에요. 오늘은 낙하산 놀이를 할 거. 낙하산은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요?
친구들 : 비행기에서 뛰어 내릴 때 써요,
선생님 : 맞아요. 낙하산은 비행기에서 땅으로 뛰어 내릴 때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사람을 보호할 수 있게 만든 물건이에요. 낙하산은 등에 맨 가방 속에 있다가 사람이 비행기에서 뛰어 내려 땅으로 떨이 질 때 가방에 달린 줄을 당기면 가방에서 나와 하늘에서 펼쳐져 사람을 안전하게 땅에 내릴 수 있 도록 만든 물건이에요. 군인 아저씨들이 용기를 기르기 위해 훈련을 할 때나 모헙을 좋아하는 아 저씨들이 모험을 즐길 때 그리고 비행기가 하늘에서 고장이 나서 땅에 안전하게 내려 올 수 없을 때 사용해요. 하지만 오늘 우리들이 가지고 놀 낙하산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낙하산이 아니라 우리 에게 재미를 가져다 줄 낙하산이에요. 낙하산은 예쁜 색깔로 만들어져 있어 여러 가지 색깔놀이도 할 수 있고 흔들며 파도놀이도 할 수 있고 펄럭이게 해서 하늘을 나는 새처럼 만들 수도 있어요. 그리고 낙하산 속에 숨기 놀이도 할 수 있어요. 어때요? 재미있겠지요?
숨기놀이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천 주위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커다란 천
놀이방법: 여러 명의 어린이들이 양 손으로 낙하산 모서리를 잡은 후 양 팔을 들어 위로 올렸다가 내리는 것 을 반복한다. 반복하다가 신호를 주면 낙하산을 밑으로 내리면서 낙하산 속으로 숨는다. 선생님은 ' 꼭꼭 숨어라' 노래를 부르며 어린이들의 몸이 보이는지 안 보이는지 마치 새끼돼지를 찾는 심술쟁이 늑대처럼 재미있게 놀이를 진행한다.
달려서 색깔 찾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개의 천 주위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커다란 천 2개, 음악
놀이방법: 낙하산을 체육실 바닥에 깔아 놓고 낙하산 주위로 둘러선다. 음악이 나오면 음악에 맞춰 즐겁게 낙 하산 주위를 돌다가 음악이 멈추며 선생님이 색깔 하나를 말하면 그 색깔을 빨리 찾아 그 색깔 위로 올라가는 놀이이다. 늦게 올라가거나 못 올라가는 어린이가 있으면 어떻게 할지 어린이들과 규칙을 정해하면 더욱 재미있을 것이다.
낙하산 위로 공굴리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개의 천 주위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커다란 천 2개, 공 2개
놀이방법: 낙하산 중간에 공을 놓고 처음에 시작할 때만 ○○색을 말하면 그 색깔을 잡고 있는 친구만 낙하산 을 올렸다 내린다. 그러면 공이 한 쪽으로 구르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공이 천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천을 들었다 놓았다 한다. 처음에는 잘하지 못하지만 못하는 가운데 서로를 격려하고 칭찬하기를 잊지 않으면 잘하게 될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린이들이 잘 못하 는 친구를 몰아세우지 않도록 서로 격려하는 분위기가 되도록 선생님이 잘 도와야 한다.
낙하산 위로 공 띄우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개의 천 주위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커다란 천 2개, 공 2개
놀이방법: 어린이들이 낙하산 모서리를 잡으면 낙하산 중간에 공을 놓아 공이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하며 공 을 공중으로 띄우는 놀이이다. 팀을 나눠 함께 진행하면 더욱 재미있다.
낙하산 날리고 잡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개의 천 주위로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커다란 천 2개
놀이방법: 어린이들이 낙하산 모서리를 잡고 낙하산을 위, 아래로 동시에 펄럭이는 것을 몇 번 반복하다 신호 에 의해 낙하산이 가장 높은 곳에 왔을 때 천을 놓는다. 그리고는 펄럭이는 낙하산을 뛰어가 바닥에 닿기 전에 다시 잡는 놀이이다. 이것 역시 한 명이 잘한다고 되는 놀이가 아니므로 서로 마음을 나 누며 잘 할 수 있도록 선생님은 격려와 도움을 아끼지 않는다.
6. 알록달록 스카프 놀이
○ 스카프 놀이(손수건 또는 수건)는 왜 하나요?
천 놀이의 좋은 점은 낙하산 놀이를 이야기하며 이미 말한 바 있다. 스카프 놀이는 낙하산 보다는 작은 천 을 이용한 놀이로 낙하산 놀이가 팀 별, 모둠 별 놀이라고 한다면 스카프 놀이는 개인 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작은 천은 큰 천보다 움직임이 작고 빠르고 가벼워 새털처럼 무게를 거의 느끼지 못하므로 스카프를 대하는 아이들의 움직임에 섬세함을 더해줄 수 있다. 그리고 놀이에 집중하는 집중력도 훨씬 높아 내 몸에 집중하는 놀이 및 운동으로는 손색이 없다 할 수 있다.
스카프 머리 위에 이고 기고 걷고 뛰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모든 어린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스카프나 수건을 머리 위에 펼쳐 놓고 떨어 지지 않도록 사뿐 사뿐 걷는 놀이이다. 음악을 틀어 놓 고 각자 머리 위에 스카프를 올린 다음 기고 걷고 뛰고 한 다리 들기 등 여러 가지 동작을 따라하도 록 하면 더욱 재미있다. 팀 별 놀이로는 이 상태로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하는 놀이로 응용할 수 있 다.
슈퍼-맨 놀이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아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한 명이나 두 명의 술래를 정하고 술래가 아닌 친구들은 스카프 끝을 묶어 목에 걸어 마치 슈퍼-맨 의 망토처럼 걸치고 하늘을 날아다니는 시늉을 하며 도망을 간다. 술래는 도망 다니는 친구들의 망 토를 잡으면 되는데 술래에게 잡힌 친구는 술래에게 망토를 주고 술래가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술 래가 도망가는 친구들의 망토를 세게 잡아당기면 목이 아프거나 다칠 수 있으므로 세게 잡아당기지 않도록 약속을 정하고 진행한다.
스카프 날리고 잡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아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스카프를 넓게 편 상태로 위로 던져 날렸다가 떨어지기 전에 다시 잡는 놀이이다. 두 명이 짝을 이 뤄 서로 마주 보고 던져 상대편 스카프를 잡는 방법도 재미있고 스카프를 위로 던진 후 한 바퀴 돌 아 잡는 놀이도 재미있다.
스카프 잡아 당기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명씩 짝을 이뤄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아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두 명이 짝을 이뤄 스카프 양 쪽을 잡고 서로 잡아당겨 다리가 움직이는 친구가 지는 놀이이다. 다 리가 움직이면 지는 놀이이므로 다리가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약속으로 정해야 한다.
스카프 멀리 던지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아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스카프를 동그랗게 묶어 공처럼 만든 다음 멀리 던지는 놀이이다. 공처럼 서로 주고받기를 해도 좋 고 여러 개의 스카프를 동그랗게 계속 묶어 축구공처럼 차는 놀이를 해도 재미있다. 뿐만 아니라 바 구니를 준비하여 바구니 속으로 넣는 놀이를 해도 재미있다.
여우꼬리 잡기
함께 하는 친구들:5, 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아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스카프를 바지 뒤에 살짝 끼워 동물 꼬리처럼 늘어뜨린 후에 서로 꼬리를 빼앗아 누가 꼬리를 가장 많이 갖게 되는가 하는 놀이이다. 또는 술래를 정해 꼬리를 잡은 친구가 술래가 되도록 하는 놀이도 재미있다. 네 발 동물처럼 네 발로 기면서 해도 재미있고 두 발로 뛰면서 해도 재미있다.
연결하기와 풀기
함께 하는 친구들: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아이들 수만큼의 스카프
놀이방법: 스카프를 바닥에 하나씩 늘어놓으며 서로 연결하여 긴 줄처럼 만들기도 하고 서로 묶어서 긴 줄을 만들어 본다. 그리고 길게 묶여진 스카프를 하나씩 푸는 것도 해 본다. 묶고 푸는 것은 어린이들이 쉽게 하지 못하므로 생활교육을 위한 놀이로도 좋지만 5,6세 어린이들은 무척 힘들어 하므로 7세 이 상 어린이들이 하는 것이 적당하다.
'유아 몸 놀이 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을 마치며 (0) | 2010.05.05 |
---|---|
호피볼과 깡통 놀이 (0) | 2010.05.05 |
롤러보드와 백업 놀이 (0) | 2010.05.05 |
신문지 놀이 (0) | 2010.05.05 |
풍선 놀이 (0) | 2010.05.05 |
막대 놀이 (0) | 2010.05.05 |
줄 놀이 (1) | 2010.05.05 |
훌라후프 운동 (0) | 2010.05.05 |
공 놀이 (0) | 2010.05.05 |
철봉 운동 (0) | 2010.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