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줄 놀이는 왜 하나요?
줄은 뱀처럼 길기만 하지만 줄을 구부리면 산 모양도 되고 구불구불 구부리면 물결모양도 된다. 이처럼 줄 은 한 가지 모양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모양으로 변신을 한다. 다양한 형태, 다양한 모양 을 제시하여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다양한 생각을 하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줄은 사용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운동능력을 다양하게 발달시킬 수 있다. 당기거나 넘거나 통과하는 놀이는 몸 전체를 자연스럽게 사용 하도록 하여 몸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주고, 뿐만 아니라 움직임이 자신감이 없는 어린이에게도 쉽게 도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줄은 줄었다 늘었다 탄성이 있는 고무줄과 탄성이 거의 없는 밧줄 그리고 줄넘기용으로 나온 손잡이가 달 린 줄 등 다양한 성질의 줄이 있으므로 줄의 성질과 굵기, 길이에 따라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지키기: 줄을 목에 감은 상태로 당기게 되면 자칫 질식의 위험이 있고 줄을 돌리다 줄에 얼굴이나 몸 을 맞게 되면 상처가 날 수도 있으므로 안전에 대한 약속을 항상 세기며 넓은 공간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줄 위로 걷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한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긴 줄
놀이방법: 줄을 바닥에 길게 늘어뜨려 놓은 후 양 팔을 벌린 상태로 줄을 밟고 걷는다. 긴 줄을 여러 가지 모 양으로 바닥에 늘어놓으면 더욱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줄 뛰어 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한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긴 줄
놀이방법: 줄을 양쪽으로 매어 놓고 줄 위로 뛰어 넘는다. 처음에는 낮게 시작해서 높이를 점점 높이도록 하 고 줄밑으로는 항상 매트를 깔아 놓도록 한다.
줄을 양쪽으로 매어 놓고 림보놀이 하듯이 줄 밑을 빠져나가도록 한다. 뛰어 넘기와는 반대로 처음 에는 높게 시작해서 높이를 점점 낮게 하도록 하며 줄 높이가 아주 낮을 때는 바닥에 등을 대고 누 워서 줄에 닿지 않게 빠져나가도록 한다.
줄 위로 뛰어 넘기와 줄 밑으로 빠져 나가기를 여러 개 만들어 놓고 장애물 놀이 하듯이 돌아가면 서 하도록 하면 재미있다.
줄 끌어당기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두 명씩 나와 선다.
챙기기: 긴 줄, 짧은 줄, 스펀지 블록 또는 매트
놀이방법: 두 명이 짝이 되어 짧은 줄에서 긴 줄까지 줄 길이를 달리하며 서로 당기도록 한다. 재미있게 진행 하려면 당기는 어린이들이 스펀지 블록이나 매트 위에 서서 서로 당겨 그 위에서 내려오도록 힘겨루 기 놀이를 하면 된다.
긴 줄을 이용해서 팀 별로 줄다리기를 한다.
줄을 세 갈래로 꼬아 세 모둠이서 줄다리기를 한다.
줄 뛰어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둠 별로 나와 동그랗게 선다.
챙기기: 모둠 수만큼의 긴 줄
놀이방법: 선생님이나 친구들이 긴 줄을 늘어 뜨려 놓고 앉으면 어린이들이 주위에 선다. 앉은 사람이 원 모 양으로 돌며 줄을 돌리면 줄을 뛰어 넘는다. 줄에 걸린 친구는 줄을 돌리도록 한다. 모둠별로 진행 하면 더욱 재미있다.
앞으로 줄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나와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모든 아이들 수만큼의 줄
놀이방법: 줄의 양 쪽을 양 손으로 각각 잡고 줄넘기를 한다. 모둠발로 앞으로 넘기, 모둠발로 뒤로 넘기, 한 발로 앞으로 넘기, 한 발로 뒤로 넘기, 연속해서 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한다. 단, 연속해서 줄을 넘는 것은 많은 연습이 필요하므로 7세 이상 어린이들만 진행하도록 한다.
파도 줄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두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긴 줄 2개
놀이방법: 선생님과 어린이 친구 한 명이 줄을 양쪽으로 잡고 파도처럼 위, 아래 또는 좌, 우로 흔들면 줄에 닿지 않게 아이들이 넘도록 하는 놀이이다.
친구 두 명이 양쪽으로 줄을 잡고 서고 나머지 친구들이 한 줄로 길게 줄을 서면, 줄을 잡은 친구 들이 같은 속도로 뛰며 한 줄로 서 있는 친구들을 통과한다. 이때 줄을 잡은 친구들이 줄 높이를 높 게 하면 줄을 서 있는 친구들이 줄 밑으로 고개와 몸을 숙여야 줄을 통과할 수 있고 줄 높이가 낮을 때는 줄을 뛰어 넘어야 통과할 수 있다. 마치 도미노처럼 차례차례 해야 줄을 통과할 수 있는 놀이 이다. 두 팀으로 나눠 어느 팀이 더 빨리 줄을 통과하느냐를 겨루면 더욱 흥미진진해진다.
기차놀이
함께 하는 친구들:5,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긴 줄 2개
놀이방법: 줄의 양 끝을 묶어 줄 모양을 동그랗게 한 후에 훌라후프 기차놀이처럼 어린이 친구들이 줄 속에 들어가 줄을 잡고 뛰어가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뛰는 속도가 비슷해야 넘어지 는 친구가 생기지 않으므로 특히 앞에서 뛰는 친구가 속도를 맞출 수 있도록 한다.
달려가며 줄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두 줄 기차로 선다.
챙기기: 모든 어린이들 수만큼의 긴 줄, 반환점
놀이방법: 줄을 양쪽으로 잡고 앞으로 달려가며 줄넘기를 하여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한다. 잘되는 어린이는 뒤로 뛰면서 뒤로 줄을 넘으며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한다. 뒤로 하는 것은 자칫 넘어질 수도 있으므 로 천천히 진행하도록 한다.
둘이 같이 줄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각각 두 명씩 짝을 이뤄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모든 어린이들 수만큼의 줄
놀이방법: 두 명이 짝이 되어 줄넘기를 한다. 한 명이 줄을 잡고 돌리고 나머지 한 명은 줄을 돌리는 친구 앞 에 마주 보고 서서 친구가 줄을 돌릴 때 함께 줄을 넘는다. 앞으로 넘기와 뒤로 넘기 등 둘이서 하 는 줄넘기도 다양하게 해 볼 수 있다.
고무줄넘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세 명씩 짝을 이뤄 자유롭게 선다.
챙기기: 고무줄 많이
놀이방법: 고무줄 양 끝을 묶어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후 고무줄 양 끝에 두 명의 어린이가 고무줄이 발목에 걸리도록 하고 선다. 그러면 한 명 또는 두 명의 어린이가 고무줄 속으로 들어가 두 발을 모았다 벌 렸다 고무줄을 밟았다 하며 뛰기 놀이를 한다. 고무줄놀이 음악에 맞춰 하면 더욱 재미있고 어른들 이 어린 시절 고무줄놀이를 할 때 불렀던 고무줄 노래를 배워 부르면서 하면 더욱 재미있다.
고무줄 모양 만들기 와 고무줄 통과하기
함께 하는 친구들:6,7세
모이기: 동그랗게 앉아 설명을 들은 후 모든 어린이들이 한 명씩 차례대로 선다.
챙기기: 긴 줄
놀이방법: 연필로 종이에 별 모양 그리기를 하는 법을 배운 후 고무줄을 이용하여 별 모양을 만들어 본다. 이 때 각 모서리에 한 명씩의 친구를 세워놓고 고무줄이 발목에 걸리도록 한 후 고무줄의 처음과 마지 막을 묶으면 별 모양이 된다. 이처럼 만들고 싶은 모양을 먼저 그려본 후 마치 연필이 움직이듯이 고무줄을 움직이고 모서리 부분에 친구들을 한 명씩 세워 놓으면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모양을 만든 후 몸에 닿지 않게 통과하는 놀이를 하면 더욱 재미있다. 통과하 는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고무줄의 높이를 허리 높이로 하면 좋고 통과할 때 고무줄이 몸에 닿지 않 도록 약속을 정하고 하면 더욱 흥미진진해진다.
'유아 몸 놀이 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러보드와 백업 놀이 (0) | 2010.05.05 |
---|---|
신문지 놀이 (0) | 2010.05.05 |
풍선 놀이 (0) | 2010.05.05 |
천 놀이와 스카프 놀이 (0) | 2010.05.05 |
막대 놀이 (0) | 2010.05.05 |
훌라후프 운동 (0) | 2010.05.05 |
공 놀이 (0) | 2010.05.05 |
철봉 운동 (0) | 2010.05.05 |
트램펄린 운동 (0) | 2010.05.05 |
뜀틀 운동 (0) | 2010.05.05 |